초등학생의 공부는 습관이 90%를 좌우한다 - 평생 공부 습관 만들어 주는
기쿠치 히로타다 지음 / 주니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성장해서 스스로 공부하는 모습을 모든 부모는 꿈꿀 것이다. 그렇지만 부모의 바람대로 되는 경우가 적지 않기에 책을 통해 방법을 알고 싶어 한다. 나도 그래서 꾸준히 공부 습관과 관련된 책을 읽고 있고 이 책도 그래서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일본의 중학 입시 전문학원 신가쿠카이의 대표이며, 10년의 학원 강사 경력을 거쳤다고 한다. 자기관리 방법과 성장 마인드셋 훈련법도 가르친다고 하니 자기주도학습 측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좋은 성적을 받고 싶으면 습관을 바꾸자.”

저자가 프롤로그에서 강조한 말이다. 습관의 메커니즘을 뜻한다. 같은 행동을 반복하면 같은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이다. 사람의 뇌는 현상 유지를 좋아하고 변화를 싫어하기에 그만큼 노력하는 습관을 가지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의 공통된 특징’, ‘목표와 목적의 차이와 역할’, ‘첫걸음을 내딛는 비결’, ‘습관이 될 때까지 반복하는 비결’, ‘습관화를 가속화하는 것과 방해하는 것’, ‘습관만들기를 도와주는 부모의 마음6장으로 나누어 의지가 약한 아이들이 계획을 세우고 시간 조절을 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장마다 만화로 다룰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고, 내용마다 주요 내용에는 물결로 강조하고, 핵심 포인트를 제시한다. 아이가 함께 읽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고, 그림도 넣어 이해를 돕는다.

 

가장 관심을 가지고 읽은 부분은 목표와 목적의 구별이었다. 목적은 최종 종착지이고, 목표는 이를 위한 점검 지점이라고 한다. 목적지가 멀면 도착하기 어려워 중간에 확인하는 통과지점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다. 통과지점 목표를 상세히 설정하여 나와 연결되는 것을 인식하면 미래의 자신을 가깝게 느끼게 되고 자제력이 높아지며, 결과목표를 행동 목표에 반영시키게 되어 원하는 목적에 도달하게 된다는 것이다. 아이 뿐만 아니라 목적과 목표를 잘 구별하지 못했던 나에게도 다시금 나의 목적과 목표를 되돌아보게 되었다.


 

부모의 완벽주의가 아이를 망치며 아이의 롤 모델이 되어야 한다는 말에 공감하며, 유연한 자세로 아이를 교육해야 함을 다짐하게 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