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학교, 학생이 주도하는 교실
이보람 외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4년부터 2022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된다. 초등1~2학년부터 내년 새로운 교육과정을 배우게 된다.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주요 개념이 학생의 주도적인 삶이며 그래서 학생들의 학습 주도권을 강조한다.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다.


이 책은 학생 생성권학습 주도권크게 2개로 나누어 왜 학생들이 자신의 삶을 살아갈 주체적인 힘이 필요한지 설명한다.


 

학습 생성권이란 학생이 주체적으로 자기 교육과정을 생성할 수 있는 권리다. 학생이 주체적으로 자기 성장을 위한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실천할 수 있는 권리로 학생에게 스스로 자기 배움을 위한 목표와 학습 전략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허용해 주는 것이다. 그렇다고 학생이 주체가 된다고 해서 처음부터 끝까지 학생이 모든 것을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여겨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학생이 자기 배움의 교육과정을 설계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학생들에게 가장 먼저 자기 배움을 위한 교육과정 생성권을 이해시켜 주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한다. 교사가 학년 초 학급 운영 계획 시 학생들에게 어떻게, 얼마나 주도권을 보장해줄 것인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실천이 있어야 함을 강조한다. 배움의 주인은 교사가 아닌 학생이기 때문에 교사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현장의 교사들이 학생수준 교육과정에서 학습 생성권을 어떻게 펼쳐나가야 하는지,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사례를 함께 담고 있어 아이들을 교육하는데 도움이 된다.


 

학생 주도권은 교수자인 교사와 학습자인 학생의 역할이 변해야 함을 의미한다. 교사는 정보전달자가 아니라 촉진자가 되고 학생은 지식 소비자가 아니라 지식 구성자가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학생 주도권은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며,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주어야 함을 의미한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학생 주도권을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며 그 결과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기회로서 학습의 다양한 상황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권리로 정의 내린다. 학생 주도권을 보장하기 위해 존중하기, 연습하기, 도전하기, 확장하기로 나누어 교실 적용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교사나 2022교육과정의 내용을 알고 싶은 학부모에게 도움이 된다. 미래 학교 교육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알 수 있었으며, 미래를 살아갈 아이를 위해 어떤 생각으로, 어떤 방법으로 교육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