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바꿀 테크놀로지 2024 - 닛케이가 전망한 기술 트렌드 100
닛케이BP 지음, 윤태성 옮김 / 시크릿하우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마다 닛케이에서 세계를 바꿀 테크놀로지를 발간한다. 앞으로 다가올 기술을 엿볼 수 있기에 매년 읽고 있다.

 

세상을 바꾸는 것은 AI만이 아니다.”

 

AI기술이 미래를 주도할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런데 머리말의 이 문장은 세상을 바꿀 다른 것들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생성형 AI뿐만 아니라 전기, 자동차, 로봇, IT·뉴미디어, 건축· 토목, 의료·건강·바이오테크 등 전문 분야에 대해 미래에 영향력을 줄 수 있는 100개의 미래 기술을 담고 있다. 비즈니스 리더 800명에게 미래에 주목받을 100개의 기술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테크놀리지 기대도 순위를 매기고 그 기술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사진 자료를 담고 있다.


 

가장 처음 소개한 기술은 지금 한창 이야기하는 문서 생성AI. 기술 성숙레벨이 상이며 2030년 기대지수는 16.6이다. 이렇게 기술마다 기술 성숙레벨과 기대지수를 소개한다. AI로 사람들은 일자리를 잃을 것이라 걱정하지만 오히려 전문가가 더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고 결국 우리는 AI와 협업을 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게 된다.

 

중국에서 3D프리터로 3일만에 집을 짓는다는 기사를 보았기에 3장 건축·토목 분약의 건설 3D프린터를 관심을 가지고 보았다. 3차원의 벽과 거푸집을 현장에서 조형하며, 미래에는 내가 원하는 집을 설계하면 그대로 3D프린터로 원하는 집을 빨리 지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수명이 길어지면서 건강한 삶을 위해 의료·건강·식농의 기술을 유심히 보았다. 모기 바늘에서 고안된 식물성 바늘을 이용한 백신 투여, 원격지에 있는 지도의사가 현지의 수술 지원 로봇의 조작권을 부분적으로 전환하여 수술하는 수술지원 로봇 원격 조작, 간호, 요양원 기기 간호 로봇을 읽으며 기술의 한계는 없다는 생각을 하였다. 그리고 기술은 새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생활 속에서 날카로운 눈매로 찾아내어 적용하는 것임을 다시 깨닫게 되었다.


 

비밀번호 없이 인증이 가능한 패스키(passkeys)는 재미있게 읽었다. ‘인증자격 증명을 여러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 사용 편의성을 높이는 기술이라고 하며 20229월 이후 애플과 구글의 스마트폰에 구현되고 있는 기술이라고 한다. 패스워드를 잊어버릴 걱정이 없고, 여러 기기에 각각의 인증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새로운 기술의 한계가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앞으로의 기술의 방향을 알 수 있었으며, 아이들과 새로운 기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진로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좋았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