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초등 글쓰기 - 신문 읽고 써보는
신효원 지음 / 책장속북스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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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들과 만나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종종 가진다.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나눌 때는 자신 있게 이야기 하는데 글로 표현하라고 하면 주저한다. 문장 완성도를 보면 부족함이 보인다. 이유를 생각해보니 예전에는 매일 일기를 쓰면서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연습을 했었다. 그런데 요즘은 인권과 관련하여 희망 학생만 일기를 쓰고 검사를 받는다 하니 많은 학생들이 글로 표현하는 기회가 적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배움의 완성은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기에 초등 글쓰기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 신문 기사를 활용한다면 최신 기사를 읽으며 새로운 내용을 알게 되고 알게 된 내용을 구조화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통합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도 글쓰기는 내 생각과 지식의 정도를 여실히 보여주는 척도라고 말한다. 알고 있는 내용을 어디에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 머릿속에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는 것이 글쓰기의 사고 체계를 갖춘 것이라 할 수 있다. 저자는 글을 잘 쓰려면 글을 읽고 텍스트를 도식화하고 만든 의미의 틀을 글쓰기에 적용해 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글쓰기의 똑똑한 학습법으로 5-4-3 법칙을 제시한다. 5-4-3 법칙에서 ‘5’는 글쓰기 능력을 증폭시키는 글쓰기 선순환 5단계를 말하며, ‘4’는 글쓰기의 4요소를, ‘3’은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텍스트 구조화의 3단을 의미한다.


 

이 책은 텍스트 구조화는 반복 연습할 수 있도록 1단계 신문읽기- 2단계 신문 기사의 주제 찾기 3단계 텍스트 구조화 4단계 기사 속 표현의 뜻 확인하기 5단계 생각을 글로 써보기의 5단계로 현상과 의견 10, 정보의 소개 10, 원인과 결과 10, 문제와 해결 10편 총 40편의 신문 기사를 읽고 글을 쓰도록 구성되어 있다. 맨 뒤에는 답지가 있어 글을 쓴 후 확인해 볼 수 있다. 40편이나 신문 기사를 읽고 정리하여 생각을 글로 나타내다보면 글쓰기에 자신감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신문을 읽으며 낱말의 의미까지 알게 되니 독해력, 문해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 생각을 글로 정리하니 글쓰기 능력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다. 이 책의 자료를 활용하여 가족이 함께 읽으며 이야기를 나눈다면 하부르타 토론이 된다는 생각을 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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