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응용문제 공부법 - 수학점수는 응용문제 풀이에 달려있다
이명준 지음 / 지식예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은 학생들의 대학입학능력검사에서 중요한 과목이다. 수학점수로 인해 합격과 불합격이 결정되기 때문이며, 미래의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중요한 과목을 학생들은 싫어하고, 부모들은 좋은 점수를 얻게 되길 원하면서 학원으로 보낸다.

 

이 책은 수학공부법을 담고 있다. 한마디로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응용을 잘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당연한 말이지만 우리 교육과정에서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는 것이라고 한다. 응용을 잘 하는 학생은 남들보다 적은 공부 시간을 투입하고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단순히 문제를 많이 풀어 본다고 응용력이 생기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단순히 문제를 푸는 것은 스스로 생각하는 연습이 부족해지고, 배운 것을 스스로 응용해보지 않으면 문제를 푸는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이다. 수학 문제는 미로에 들어가 출구를 찾을 때까지 시행착오를 거치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미로에서 이상적인 코스를 한 번에 찾아내지 못하고 여러 번 헤매면서 출구를 찾아내듯이 수학도 스스로 문제를 풀면서 답을 찾는 것이 수학 공부법이라는 것이다.

 



응용문제를 푸는 법을 설명하면서 계산문제와 응용문제를 구별 짓는 법, 계산식과 방정식을 구별 짓는 법, 응용문제의 기본 구조, 응용 문제를 푸는 5단계를 설명한다. 응용력 향상을 위해서는 문제 유형을 구분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는 연습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아울러 수학의 소금물 농도 문제, 속도거리시간문제를 제시하며 응용문제를 푸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저자는 중고등학생들을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중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학부모님에게 전하는 자녀교육방법도 설명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수학을 바라보았던 수학 교과에 대한 생각과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생각은 저자와 같았다. 그래서 지금처럼 수학 교육에 대한 교육관을 가지는 것에 용기를 가지게 되었다. 어렵다고 느끼는 수학이 단계를 밟아가면 어려운 과목이 아님을 알게 될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아이들과 수학문제 해결에 얼굴을 맞댄다.


-이 글을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