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세까지 머리가 좋아지는 수학 퍼즐 305문제 도전왕 2
서동사 편집부 엮음, 고경옥 옮김 / 글송이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 시대의 중심에 가까워질수록 수학의 중요성이 더 강조되고 있다. 수학의 논리성과 추상성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학 교육에 관심이 많다. 그냥 문제만 푸는 것이 아니라 재미와 원리의 이해를 함께 가르치고 싶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우선 재미있는 만화로 아이들의 관심을 끈다. 만화에 등장하는 아이들은 태블릿을 줍게 되고 안으로 빨려 들어가 수학 퍼즐 월드에 도착한다. 계산력, 상상력, 재치와 순발력, 사고력, 관찰력, 지구력을 기를 수 있다는 안내자의 설명에 불안한 아이들은 함께 수학 퍼즐을 푼다.

 

이 책에는 계산, 찾기, 추리, 미로, 코딩, 도형의 여섯 부분으로 나누어 305개의 퍼즐 문제를 접하게 된다. 영역마다 이야기의 주제가 있어 단순히 수학 퍼즐만 푸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수학 퍼즐을 푸게 된다. 퍼즐마다 이름이 있으며 문제의 난이도도 제공된다. 이 퍼즐을 풀고 나면 6가지의 수학력 중 어느 영역의 능력이 더 길러지는지 알려주고, 어려울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깜짝 힌트도 제공된다. 같은 유형의 문제가 2~4쪽에 걸쳐 이어져 있어서 반복 연습도 된다. 뒤이어 안내자의 정답과 함께 해결 포인트 그리고 자세한 설명이 만화로 이어진다. 정답을 확인하고 정확하게 이해했는지 확인문제도 푼다. 이 책의 구성이 맘에 든다. 문제를 풀고 정답을 확인한 후 다시 한 문제를 풀어봄으로서 이해 정도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똑같은 선인장 찾기에서는 다른 것을 찾느라 살피고 또 살피게 되었고, 규칙에 따라 길을 찾는 문제에서는 이리 저리 규칙을 찾느라 한눈 팔 사이가 없다. ‘빙글빙글 우산 찾기에서는 헷갈린다며 색종이에 그려 돌려보기도 하고, ‘마법진 퍼즐에서는 스도쿠와 같다며 자신 있어 한다. ‘명탐정 추리 게임에서는 체크를 해 가면서 누가 정답을 찾는데 이렇게 재미있게 문제를 푸는 사이 아이들의 수학력이 길러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문제를 영역별로 하루에 한 문제씩 6문제를 풀고 있는데 재미있다고 한 문제씩 더 풀기도 한다. 옆에서 지켜보니 원리를 이해하는 수학이라는 무게감보다는 재미라는 무게감이 더 기울어져 초등학생에게는 수학도 즐거운 과목임을 느끼게 해 주는데 도움이 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