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신의 엄마표 영어 - 짧고 쉬운 영어책과 유튜브로 자라는 우리집 영어
김지혜 지음 / 루리책방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는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는 동안 꼭 배웠으면 언어다.

진로를 결정할 때, 그리고 원하는 직업을 가지기 위해서도, 자유롭게 여행을 하는데도, 다양한 세계 정보를 얻는데도 영어가 필요함을 살아가면서 느끼는 적이 많다.

그래서 아이들의 교육에서 영어 교육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만 학원에 맡기기에는 내가 원하는 영어공부 방법이 아니고, 너무 비싸기도 해서 책을 통해 영어 교육을 하고 있다.

 

이 책은 이런 점에서 제목부터 관심을 끌었다.

엄마표 영어.’

초등 방과후 영어 교사로 활동하는 저자가 자신의 경험에 이론을 더해서 영어 잘하는 아이로 만드는 방법을 담고 있다. 아는 것도 있고 새롭게 알게 되는 방법도 있다.


 

저자는 말한다. 영어 잘하는 엄마는 일상생활에서 영어로 대화하지 않으며, 짧고 쉬운 책을 구입하는 데 비용을 아끼지 않고, 영어 그림책의 난이도와 수준에 크게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읽어주며, 파닉스 교재로 학습하지 않는다고 한다. 태블릿 활용은 하루 30분 이하로 제한하며, 아이의 발음, 말하기, 쓰기를 일일이 지적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고 보니 엄마의 욕심에 영어 공부를 시키며 아이에게 부담을 주어 영어를 싫어하게 한 것은 아닌지 되돌아보게 된다.

 

엄마표 영어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우선 영어 그림책 10권을 골라 2권 이상 정독하고 유튜브의 영어 채널을 통해 아이의 선호를 찾는 것 그래서 우리 아이에게 맞게 변형해 실천해 보기를 권한다. 아이에게 맞는 영어 환경을 만들어주라는 것이다. 짧고 쉬운 그림책으로 시작하여 그림 집중 듣기 좋은 그림책을 소개하고, 내 아이에게 맞는 그림책을 찾는 방법을 소개하는데 어떤 그림책을 골라야 하는지 모르는 엄마에게 도움이 된다. 저자는 유튜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길 권한다. 영상은 시간을 정해 놓고, 아이가 좋아하는 것 위주로 적극적으로 노출시켜 주라고 한다.


 

저자의 말 중에 공감이 되는 것은 영어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모국어 독서라는 문장이었다. 영어가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모국어 제대로 사용하기라고 평소 나의 생각과 일치했기 때문이다. 엄마는 아이가 영어를 배우면 말하기를 원하지만 아이들은 두 번째 언어를 발화하기에 아직 어리며, 충분한 양의 영어 소리를 듣지 않았으며, 짧고 쉬운 영어 책이 집에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결국 엄마표 영어공부는 그림책과 영상을 영어 교재로 활용하고, 자연스레 영어 환경을 노출하고, 부모의 욕심은 누르고 자연스레 영어를 사용할 수 있는 시기가 될 때까지 꾸준히 책 읽고, 영상에 적당한 시간 노출시켜 주는 것이었다. 무척 쉬운 것 같지만 쉽지 않다. 그러나 내가 부담으로 느끼는 학원비나 자연스럽게 배우게 하고 싶은 마음은 이 책을 통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


-이 글을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