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옛날에 심심한 사람이 있었는데 웅진 모두의 그림책 52
강혜숙 지음 / 웅진주니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웅진모두의 그림책 시리즈 52번째 그림책이다.

바빠서 자신에게 여유를 가지지 못하는 요즘 아이들.

이 그림책은 심심함이 때로는 색다른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음을 알게 한다.

 

이 그림책은 표지부터 재미있다. 띠지의 구멍과 표지의 오징어(?)의 눈을 연결한 아이디어가 이 그림책을 더 관심을 갖게 한다.


 

면지의 등장인물들의 모습은 즐거워 보이지 않는다. 모두가 심심한 가보다. 속표지의 제목에도 심심한 사람들의 모습이 표현되어 있다. 나뭇꾼 소년, 공주, 노인, 그리고 놀 사람이 없는 아이.

 

심심한 사람들은 지나가는 토끼를 보게 되고, 심심한 차에 토끼를 따라간다. 이 그림책은 말의 표현도 다양하다. 같은 단어를 반복하기보다 다르게 표현한다. 토끼를 따라가는 것도 따라간다. 쫓아간다. 따라 움직인다.’ 등 같은 의미를 다른 단어로 표현하고 있다. 심심하지 않게 하려는 작가의 의도(?). 다양한 어휘를 접하게 된다.

 

토끼를 따라가던 심심한 사람들은 물에 떠 있는 이상한 것을 발견하게 된다. 심심해서 당겨보고 이상한 것을 놀잇감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꽁꽁 묶어 버리기도 하고, 미끄덩 놓쳐 버리기도 하고, 빙빙 돌리고 한다. 더 이상 심심하지 않다. 사람들의 표정이 바뀌었다. 모두가 환하게 웃는다.



 

이제는 우주선을 탄다. 모두 함께. 심지어 토끼까지.

너무 멀리까지 왔다. 우주까지. 여러 행성들을 보게 되고, 달에 내려 토끼의 환영도 받는다. 토끼 열기구를 타고 달을 떠나다 기압으로 인해 열기구 풍선이 터지고 지구에서 심심해 하던 토끼들과 만나게 된다.

 

같이 놀아야 덜 심심하지

 

혼자보다는 둘이 재밌고 둘보다는 셋이 재밌다. 놀다보니 낯선 곳에 가기도 하고, 그것은 믿을 수 없는 호랑이였다. 너무 커서 호랑이의 부분만 만지게 되었고 나중에서야 전체를 보게 된 것이다. 호랑이의 어흥 소리에 모두가 놀라고 바다 밑으로, 다시 우주로 날아가게 된다. 우주에 남겨두고 온 노인이 걱정되었는데 다시 노인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다행이다.

 

이 그림책의 마지막은 펼쳐볼 수 있다. 양쪽 페이지를 펼치면 우주의 모습이 나타나고,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표정이다. 화려한 색채가 즐거움을 더 잘 표현한다.

 

어느 장면이 제일 재미있었어?”

아이는 마지막 펼쳐지는 우주에서의 모두가 행복한 모습을 선택했다.

이 우주에서 다른 곳으로 날아간다면 어디로 가고 싶어?”

지구 속으로 날아가 어떻게 화산이 분출되는지 표현하고 싶다고 한다. 아이들과 그림책을 읽은 후 자기가 가보고 싶은 곳을 표현해보게 하는 것도 재미있겠다고 생각된다. 아이들의 상상력을 따라가는 작가의 창의성이 가득 담긴 그림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