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채권투자 교과서
최석원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 방법은 다양하다.

대부분의 사람이 저축이나 주식, 채권을 이야기한다.

그런데 내가 생각하기에 저축이나 채권이나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저축이 채권보다 안정성이 높고 이율도 많이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요즘 채권에 관한 정보를 많이 듣게 되었다. 궁금했다. 채권이 도대체 무엇인지. 채권 전문가의 책을 통해 채권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채권에 대해 알고 싶은 초보자에게 도움이 된다. 주식과 채권, 부동산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투자의 발상을 바꿀 필요가 있음을 설명하기 위해서다. 채권은 자산이 많을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비중을 높이고 있는데 이는 주식이나 부동산에 비해 안정성과 세금 측면에서 이득이 있기 때문이다.



 

채권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 금리이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 몇 번씩 강조한다.

 

시장 금리가 변하면 채권가격이 변한다. ‘반대 방향으로!’

 

채권의 수익은 금리가 올라 내려갈 즈음 투자하는 것이 좋기에 지금 채권 투자에 대한 이야기가 많아진 것이다. 당분간은 저금리 시대를 다시 경험하기가 어렵기에 채권 투자의 적기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 책은 채권 투자의 기본 정보를 상세히 다루고 있다. 채권투자를를 관련 용어, 기대수익과 위험성, 분류기준 및 종류, 기간에 따른 상품의 종류, 위험성을 극복하는 방법 등에 대해 쉽게 설명한다. 특히 8장의 내 돈을 지키고 불리는 채권투자 전략은 채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고파는 타이밍, 수익률 곡선과 롤링 효과를 이용한 그래프를 제시하며 초보투자자에게 어떤 채권을 선택해야 하는지, 투자의 시기를 어떻게 결정할 것인지, 어떤 등급을 사야 안전한 채권투자에서 성공할 수 있는지 설명하여 큰 도움이 된다. 제목에 있는 교과서라는 의미가 채권 투자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기초적인 정보를 준다는 의미로 여겨진다. 채권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도움이 되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