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인 1
제인도 지음 / 팩토리나인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미스터리 화제작이다.

웹소설이 책으로 나와 더 읽고 싶었다.

 

두 권의 책은 손에서 책을 내려놓지 못하게 한다.

그만큼 이야기의 흐름이 빠르고 드라마를 보는듯 흥미진진하다.

 



자동차 잡지 기자 출신 김유찬.

자동차를 좋아하고 운전을 즐기기에 아르바이트로 슈퍼카 대리운전을 한다. 사건은 외국 출장과 원고 마감을 코 앞에 두고 바쁜 주인공이 거절할 수 없는 아르바이트 대리운전을 하면서 시작된다. 거절하고 싶은 마음이 컸지만 운전한 차가 평소 운전해 보고 싶었던 슈퍼카 부가티였기 때문이다. 대리운전한 차는 초등학교 동창생의 차였고 집에서 술 한잔 하자는 말에 거절하지 못한 것이 사건의 범인이 되는 이유가 되었다. 친구와 마신 술잔에는 마약이 타 있었고, 일어나보니 친구는 죽어 있었다. 이유도 모른채 유치장에 갇히고 김유찬의 삶은 자신의 의지가 아닌 다른 방향으로 이어진다. 유치장 안에서 준혁을 만나 위로 받고 다행스럽게도 기소유예로 풀려난다.

 

사건 이전의 삶과는 180도 달라진 삶을 살아야 했다. 취업을 할 수 없었고 근근히 아르바이트로 생활을 이어갈 즈음, 위너라는 회사의 운전기사로 취업을 하게 된다. 운전기사마다 불행한 일을 겪는다는 것을 알게 되어 불안하지만 회사의 복지에 만족감을 느낀다. 회사는 사장과, 호시탐탐 사장의 자리를 넘보는 전무, 그리고 전무와 대립의 관계에 있으며 사장의 이복형이자 유치장에서 유찬을 도왔던 준혁이 회사의 투자를 진행하며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고, 사건의 중심에 유찬이 있게 된다. 호기심이 많았던 비서실 민가영과 연인관계로 사건 해결의 실마리를 잡지만 불행하게도 죽음을 맞게 되면서 힘든 시간을 보낸다. 결국 유찬이 거부할 수 없는 증거를 갖게 되면서 힘없는 대리인이 아니라 그래도 선택할 수 있는 대리인의 위치에 놓이게 된다.

 

내가 선택하기 보다는 누군가 잘 계획된 삶에 주인을 대신해 일을 수행해주는 대리인의 삶을 살고 있는가? 나는 주도적인 삶을 살고 있는가? 등을 생각하며 우리들의 살아가는 모습을 되돌아보며 책장을 덮게 된다.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에필로그다. 사건의 결말을 두 가지로 제시하여 독자가 선택하게 한다. 어쩔수 없이 타협을 하며 음지에서 사는 대리인, 대리인의 삶을 사는 것은 같지만 진짜 직함을 달고 양지로 나서는 대리인의 모습을 제시하며 독자에게 선택의 권한을 넘겨주는 것 같았다. 정말 우리의 삶은 아무도 믿지 말아야 하는지, 주도적인 삶을 살기 위해 나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생각이 많아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