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신도시 임장 노트 - 초보자도 어렵지 않은 자산 퀀텀 점프가 쉬워지는 지역 분석 바이블 2
메디테라(정은숙) 외 지음 / 다온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기 신도시 재건축 미래도시를 읽으면서 재건축을 해야 하는 노후된 1기 신도시 아파트는 저마다의 특징과 전망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내가 신도시 아파트에 살게 된다면 어떤 아파트를 선택할까?’의 기준이 없었는데 책을 통해 아파트 매수의 기준을 가지게 되었다. 아파트를 보러 갈때 부동산중계사의 말이 정보의 모든 것이었는데 이제는 가기 전 살펴보고 메모를 해 주변을 살펴보기도 한다. 그래서 21기 신도시 임장 노트를 통해 임장하는 방법을 도움 받고 싶었다.



 

이 책은 신도시 지역마다 세부적으로 들어가서 그 지역만의 특화된 장·단점, 단지별 특징을 자세하고 설명한다. 임장을 다녀온 이 책의 저자들이 지역이나 단지에서 봐야 할 것들 즉 매매가, 전세가, 지역 부동산 시장 분위기, 임장 후 종합 의견들을 하나하나 직접 발로 뛴 임장 기록을 담고 있어 초보자들에게 임장은 이렇게 해야 하는 거구나!’ 알게 한다.

 

지금이 ‘1기 신도시 재건축 투자의 시대라고 말하는 저자는 수도권 아파트 시장은 재건축을 피할 수 없음을 강조하며 1기 신도시의 노후 아파트임장을 할 때 무엇을 알아야 하고 무엇을 챙겨야 하는지 신도시의 특성에 따라 지도와 함께 설명한다. 5명의 저자가 서로 다른 신도시의 임장 노트를 제시하였으나 임장 노트의 앞부분에는 보고서의 장점과 챙겨볼 포인트를 제시하고 있고, 임장한 신도시의 교통망과 뛰어난 학군, 재건축 단지 현황, 그리고 부동산 임장 시 바로 써먹는 핵심 질문 리스트까지 기록하여 초보자들에게 임장할 때 꼭 알아야 할 항목이 무엇인지 확인하게 한다. 저자들이 현장 임장 후 임장한 신도시에 대한 생각 정리는 일정기간 임장을 하면서 기록해 둔 자료들이 안전하고 수익이 나는 부동산 투자를 할 수 있게 하는 족보임을 알게 된다. 관심 있는 아파트를 보고 올 때는 보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분당 재건축 투자는 큰돈을 10년 이상 묻어 두어야 하기에 갭투자 보다는 실거주가 장기투자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겠으며, 일산은 학군인지 전세 거래량은 언제 얼마나 많은 편인지, 매매가격이 다른 단지들보다 먼저 움직이는지 확인해 봐야 함을, 평촌은 경매나 급급매로 시세보다 싸게 매수하는 것이 좋음을, 용적율이 높은 중동은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사업이 많이 전개될 것이기에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아야 함을, 산본은 역과 학교 그리고 편의시설이 단지를 고르는 주요 가치가 되기에 1기 신도시 아파트 투자는 자기의 형편과 투자 가치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