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방 아파트 황금 입지 - 28개 지역, 135개 동… 대한민국을 한 권에 담았다! 당신에게 필요한 새로운 대동부(富)지도
김지웅(5분임장) 지음 / 길벗 / 2023년 4월
평점 :
28개 지역, 135개동.
서울과 수도권과 제주도를 빼고 강원도부터 남쪽 경상도와 전라도까지 전국 주요 도시의 부동산 정보를 담고 있는 책이다.
‘평범한 당신이 평범하게 역전할 방법은 없다.’
프롤로그의 문장이 나의 시선을 잡는다. 평범하지 않아야 한다는 말은 결국 부를 얻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하며 그것이 저자는 부동산 투자였다고 한다. 저자는 지방의 소액 투자를 하는 이유로 적은 금액으로 가성비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수도권과 지방 광역시의 매매가지수 사이클 그래프는 수요와 공급의 정도를 파악하기 쉬워 지금 지방의 부동산에 투자한다면 어느 도시를 선택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다.

세입자의 전세를 승계 받는 방법과 입주 가능한 매물을 매수한 뒤 전세입자의 보증금으로 잔금을 맞추는 갭투자의 2가지 방식을 설명할 때는 각각의 장단점을 알려주어 나의 상황에 맞는 투자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 그러면서 제시한 지방의 소액 갭투자 사례는 공급물양을 먼저 체크한 후 입주 공급량 부족을 예측할 수 있으며, 매도 시기까지 고려할 수 있음을 알게 했다. 지방에 다투자를 할 때 고민되는 세금에 대한 고민도 정리하여 공시지가 1억원이하의 저가 주택을 매수하는 등 절세를 위한 매수 전략도 상세하고 설명한다.

도시의 규모, 수요와 공급, 절대가격과 저평가, 지역 내 입지 서열, 상권과 학권, 정주 여건, 전세가율과 전세 수요 등 투자할 때 고려할 점이며, 도시의 규모에는 인구와 세대수까지 확인해야 한다고 한다. 전세가율을 판단하는 방법은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는데 전세가율이 높은 것이 투자비가 적게 드니 갭투자 하기에 좋으며, 다만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아 전세가격이 내려갈 때는 생각하면 매수 후의 부동산 경기도 예측을 잘 해야 한다. 지방일수록 오히려 학권이 중요하며 주변의 자연환경과의 어울림도 중요한 갭투자 요소가 됨도 새롭게 알게 된다.
저자는 미래 부동산 시장을 바꿀 요소를 5가지 제시한다. 금리, 정책, 공급, 인구, 심리를 잘 살피고 이러한 요소의 변화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 하며, 특히 금리가 부동산 시장의 향방을 가를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2024년부터는 금리인하가 시작될 것이기에 남들보다 빠르게 부동산을 선점하고자 한다면 2023년이 그 타이밍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부록에서는 투자 기간에 따른 유망지역 접근 단지를 소개하고 있는데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자료가 있어 시간 내어 임장을 해 보려고 한다. 어렵고 목돈이 필요한 부동산 투자를 소액으로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된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