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뇌를 깨우는 보드게임 - 스스로 즐겁게 학습하는 아이들의 비밀
김한진 지음 / 책장속북스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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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게임을 좋아한다. 재미가 있기 때문이다.

재미도 있고 아이들에게 생각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보드게임을 자주한다. 아이들에게 다양한 보드게임을 접하게 하고 학습에 도움을 주고 싶어 읽게 된 책이다.

 

아이들은 선택할 때 배움이 이루어진다.”

프롤로그의 첫 문장이 나의 생각과 같다. 아이들이 선택하는 것이 자기주도성을 기르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하며 교육은 자기주도성을 길러주는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보드게임의 장점을 자발성, 공평, 재미있는 시스템과 체험, 스스로 선택할 자유, 감정조절, 관계 속 문화조성을 들고 있다. 아이들과 보드게임을 하면서 때로는 졌기에 되돌아보기도 하고, 이겼다고 좋아하지만 질때는 속상하기도 하지만 나름대로 감정을 조절하는 것도 배우는 것 같다. 다른 사람의 방법을 기억해 두었다가 다음에 적요하는 것을 보면서 스스로의 힘을 배우는 시간이란 생각이 들 때가 많다.



 

이 책은 교과 관련 보드게임을 소개한다. 게임소개-게임방법-점수규칙-게임후 돌아보기-관련 보드게임의 순서로 교과관련 보드게임을 소개한다. QR코드를 통해 이미지도 확인할 수 있다. 수학 능력은 크로싱아이씨 텐그리고 우리 가족이 자주하는 다빈치 코드도 있다. 언어 능력은 독서 질문카드’, ‘당나귀 다리를 소개하며 학습 능력과 감각 능력 보드게임도 소개한다. 아울러 자신과 타인, 우리에 대한 이해를 돕는 보드게임도 소개한다. ‘딕싯헬로우 Q카드보드게임을 해 보았는데 이 책에서도 소개하니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보드게임임을 알게 되었다.



 

이 책에서 도움이 많이 되었던 부분은 보드게임을 진행하는 단계였다. ‘보드게임을 한다.’라는 의미는 룰 익히기-게임하기로 예전에는 정의했지만 저자는 준비하기-룰 익히기-게임하기-마무리하기의 단계를 통해 보드게임을 소중히 다루고 존중해야 함을 함께 담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교실에 붙여둔다는 보드게임 기본 규칙은 집에 붙여놓는 것아 보드게임을 시작할 때 한 번 읽어보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했다. 보드게임을 하면서 우리 가족은 보드게임을 하기 전에 보드게임 마친 후 역할을 정했었는데 이 책을 보면서 저자의 생각과 일치하는 점이 많았다.

 

보드게임을 교육의 한 방법으로 아이들과 함께 해 보고 싶은 독자라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아이의 상황에 맞는 보드게임을 선정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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