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칭 Touching - 세대 차이, 세대 갈등을 넘어 세대 공존으로
유수란 외 지음 / Book Insight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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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제목이 맘에 들었다.

Teaching(티칭)이 아니라 Touching(터칭).

노래 가사에도 있듯이 점 하나의 위치에 따라 이렇게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 저자는 Touching(터칭)을 다양한 세대가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고 있는 우리가 세대간 교감을 넘는 감동, 서로의 마음을 어루만져 갈등을 해결하고 공존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말한다. 요즘 나도 후배 동료에게 말할 때는 단어 선택에 신중을 기한다. 경험의 차이로 단어를 전혀 다르게 해석하기에 오해를 줄이기 위해서다. ‘후배 세대가 싫다라는 1999년의 신문 기사를 보면서 시대가 바뀌어도 삶의 가치관이 급작스레 달라지지 않으며, 선배들이 나이가 들어 자신의 젊은 시절 기억 중 좋은 것만 기억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하니 나도 올챙이였던 적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며 세대 공감방법을 알고 싶었다.

 

서로 다른 시대, 다른 환경에서 태어나 전혀 다른 가치관을 가진 이들이 서로 얽혀 살아가는 게 현 시대이기에 세대 갈등 문제가 심각하다. 그런데 사실은 서로 다른 세대라서 생겨난 문제가 아니라 시대 변화에 따른 문제인데 말이다. 우리는 이러한 세대 갈등은 세대 변화에만 주목하여 세대 차이, 세대 갈등, 세대 혐오 등의 세대 문제 프레임으로만 바라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세대와 아래 세대의 차이는 세대별 특성 때문이 아니라 개인의 인생이 놓인 시점이 다르기 때문임을 인지하는 것, 다른 세대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이 문제해결의 시작임을 강조한다. 세대간에 서로 배울 건 배우고 인정할 건 인정하는 것, 그래서 긍정적인 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 세대 갈등을 극복하고 길임을 알게 된다. 이러한 역할의 선두 주자는 더 많이 삶을 경험한 B,X, M 세대가 ZA세대를 이해하려는 노력의 모습을 먼저 보여주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도움이 되었던 부분이 세대별로의 특성과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한 설명이었다. 공존을 위한 마음의 온도 조절 즉 자연스러운 갈등 현상을 인정하고 배려와 이해로 세대가 윈윈(win-win)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회에 확산시켜 세대갈등을 최소한 하는 TOUCH 전략을 제시한다. ‘내가 어른이야.’하는 권위를 앞세우기보다 상대를 존중하는 태도를 보일것, 자신의 위력을 내세우기 보다는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조언할 것, 무엇보다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기에 앞서 상대의 처지에서 진심 어린 공감을 하는 것이다. 머리로는 이해가 된다. 그러나 쉽지가 않을 것 같다. 다행히도 이 책에서는 선배와 후배에게 필요한 기술을 설명한다. 선배는 문자와 텍스트에 서운해하지 않기, 지시사항 요약해서 전달하기, 간단한 이모티콘 스티커 사용으로 감정 전하기, 끼어들지 않기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후배는 전화 통화에 익숙해지기, 사전에 전달 사항 정리하기, 선배 세대의 함축적인 표현에 익숙해지기, 집중하고 메모하는 습관 가지기, 정중한 표현방식 익히기의 TOUCH 기술을 설명한다. 그래서 포스트잇에 적어 모니터 앞에 붙여놓고 수시로 보고 있다.

 

세대 갈등은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이다. 30년 전에도 세대 갈등을 말했고 지금도 말하고 있다. 아마 앞으로도 말한 것이다. 다만 세대 갈등을 서로에게 맞추라고 하기 보다는 함께 서로를 이해하며 맞춰 가려는 노력을 필요함을, 나부터 시작해야 함을, 잊고 있었던 것들을 다시 확인하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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