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형이 쉬워지는 인도 베다 수학 - 기적의 계산법 ㅣ 어린이 인도 베다 수학
마키노 다케후미 지음, 고선윤 옮김, 비바우 칸트 우파데아에 외 감수 / 바이킹 / 2023년 2월
평점 :
이 시대는 수학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런데 아이들이 점점 더 수학을 힘들어한다.
가만히 생각하면 2학년 구구단 외우기부터 힘들어 했던 것 같다.
구구단의 원리도 모른채 무조건 외우다보니 재미가 있을리 없다.
이 책을 보면서 ‘진작 이 책을 보았다면 도움을 줄 수 있었을텐데.’ 생각했다.
이 책은 인도의 고유 수학인 베다 수학의 도형편이다. 베다 수학은 수의 형태와 특성을 살펴 빠르고 효율적으로 계산하는 방법으로 수학에 흥미가 없는 학생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책은 도형과 일러스트를 이용하여 알기 쉽게 설명한다. 단계별로 차근차근 설명하는 계산 방법과 그림을 통해 원리를 이해한 후 연습문제를 풀도록 구성되어져 있다. ‘읽기’와 ‘풀기’를 반복하면 진정한 수학 실력이 생긴다고 저자는 말한다.
손가락 구구단 방법은 손가락을 펴서 9×9까지 구할 수 있다는 것이 재미있고 신기했으며, 마름모 계산법은 두자릿 수 곱셈을 쉽게 구할 수 있었다. 아이가 마름모 곱셈법을 따라하며 학교에서 배운 수학보다 더 쉽다며 계산을 척척 해 낸다. 9의 보수와 베다 서클을 통해 분수와 순환소수의 계산 원리도 알게 되었고, 도형을 통해 두자리 수의 곱셈과 크로스 곱셈을 할 수 있었다. 도형이 수로 연결될 수 있음과 평행사변형, 마름모, 사다리꼴, 원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도 쉽게 할 수 있다. 도형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고 기억하게 한다. 도형과 수는 다른 것이라 생각했는데 이렇게 연결이 되는 것을 보니 수학은 모든 것이 연결됨도 알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베다수학의 장점을 알고 다른 책도 구입해보고 싶어졌다. 그림으로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 아이는 좋았다고 말한다. 베다수학의 장점을 알게 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