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가지 수행평가 주제 글쓰기 - 수행평가 글쓰기가 대학을 결정한다!
이현주.이현옥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 개정 교육과정이 2024년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된다. 새로운 교육과정의 핵심 키워드는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기초 소양과 역량이다.

기초 소양은 언어를 중심으로 다양한 기호, 양식, 매체 등을 활용한 텍스트를 대상과 목적, 맥락에 맞게 이해하고 생산한 후, 공유하고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 구성원과 소통하고 참여하는 언어 소양을 강조한다. 또한 다양한 상황에서 수리적 정보와 표현 및 사고 방법을 이해, 해석 사용하여 문제 해결과 추론, 의사소통을 하는 수리 소양, 디지털 지식과 기술에 대한 이해와 윤리 의식을 바탕으로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하여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생산하고 활용하는 디지털 소양도 포함된다. 아울러 이러한 소양들을 협력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강조된다. 새로운 교육과정에서는 문해력이 중요시되며, 글쓰기가 다양한 소통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

그래서 학교에서도 새로운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수행평가를 실시할 것이다. 그렇다면 수행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 글쓰기를 잘 해야한다는 것이 저자들의 생각이다. 수행평가는 대학입학을 위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고득점을 얻기 위해서는 평가 기준에 맞춰 써야 하며, 수업시간 잘 듣고, 맞춤법과 띄어쓰기에 맞춰써야 하고, 다양한 경험을 살려 진솔하게 써야 함을 강조한다.





이 책에서는 중학교의 실제 수행평가 주제들을 과목별 제시하고 있다. 국어과 26, 영어과 10, 수학과 14, 과학과 8, 사회과 20, 기타 도덕, 기술과정, 한문, 정보 과목의 23개 총 101가지의 수행평가 주제를 담고 있다. 주제별로 관련 주제에 대한 지식, 생각, 정보, 경험 등주제와 관련된 것을 적어보는 생각열기-꿀샘의 글쓰기 TIP-수행평가 작성지의 형태로 구성하였다. 학생들의 실제 수행평가 문제를 제시하여 문제의 유형을 파악하여 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주제별 우수 사례를 1~2편 제시해 주었다면 글쓰기를 막막해 하는 학생들이 아 이렇게 쓰면 되겠구나.’ 감을 잡을 수 있을 것 같은데 없어 아쉬웠다. 학생들의 우수 사례나 선생님의 참고 답안을 제공해 주었다면 이 책이 더 의미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해야되겠다는 것은 알겠는데 어떻게 해야 되는지 모르는 학생들에게 답답함을 그대로 남겨준 듯한 느낌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