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엄마 안녕, 로마 웅진책마을 116
김원아 지음, 리페 그림 / 웅진주니어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장을 넘기자 만나게 되는 저자의 친필 사인.

 

아름다운 로마를 느끼며 재미있게 읽어주세요.”

 

이 책을 읽으면 예전에 가본 로마가 새록새록 떠오를 것이란 기대로 책장을 열었다.

 

2년전 혼자 비행기를 타고 외국으로 떠나 버린 엄마를 만나러 로마로 떠나는 주인공 승아. 처음 출국인데 혼자 가는 딸을 불안하게 여기는 아빠. 이 가족의 사연을 대충 알게 된다. 엄마를 데려오겠다고 호언장담하며 로마행 비행기에 오르는 승아는 모든 것이 새롭지만 그만큼 불안감도 높았을 것이다. 미리 와 있어야 하는 엄마가 늦으면서 불안이 짜증으로 표현된다. 2년만에 만난 엄마는 너무 자유로워보이고 그 모습을 본 승아는 더 맘이 불편해진다. 게다가 태우러 온 엄마의 멋진 남자친구 때문에 승아의 로마 목적을 이루지 못할까봐 걱정이다.

 

여행 가이드로 일하는 엄마를 따라갔다 만난 같은 또래 지훈이의 엄마는 정반대다. 사사건건 지훈이를 챙기고 간섭하기에 엄마와 떨어져 지내고 싶어한다. 서로의 엄마를 부러워하며 승아는 엄마와 로마에서의 추억을 만든다. 예쁜 옷도 사고 음식도 먹지만 돌아가자는 이야기에 흔쾌히 승낙하지 못하는 엄마를 보면서 가족을 사랑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가족은 함께 모여 살아야된다고 생각하는 승아는 극단의 방법을 선택한다. 엄마 집을 떠나는 것이다. 낯선 로마에서 갈 곳을 찾지 못한 승아는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공항으로 발길을 돌린다. 엄마와 아빠는 전화를 꺼 놓은 승아 땜에 걱정이 되어 다시 가족이 모여 살 것이라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아빠를 자신을 찾으러 곧바로 로마로 돌아올 것이라 생각했지만 어른의 문제는 승아가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그러면서 떨어져 있어도 엄마는 승아를 사랑한다는 것을, 가족은 항상 함께 살아야 하는 것이 아님을 알고 인정하게 된다.

 

이야기를 읽으며 기대했던 로마보다는 가족의 의미를 더 많이 생각하게 되었다. 내가 선택할 수 없는 것이 가족이기에, 또 가족 구성원의 생각이 존중되어야 함을, 부모는 자식을 사랑함을, 그리고 사랑하는 방법이 다를 수 있음을, 서로 다른 등장인물들을 통해 생각하게 된다.

 

멀고 먼 로마까지 혼자 떠난온 승아의 진심은 엄마를 만나고 싶다는 것이었다. 엄마를 만나면서 원망과 갈망을 표현하는 승아의 심리 변화를 따라가며 나의 어릴적도 생각하게 된다. 어른이 되어 부모가 되어보니 아이의 마음도 이해가 된다. 아이를 두고 주체적인 삶을 위해 과감한 결심을 해야 했던 엄마를 보면서 부모의 역할과 자신의 정체성의 문제를 함께 고민해 보게 되었다. 가족이 함께 있으면 좋지만 가족 구성원의 각자의 삶도 소중함을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한다. 승아네 가족을 통해 마음의 거리와 관계, 그리고 진정한 가족의 의미를 생각하게 해 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