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개 기업 탐방으로 알게 된 수익 내는 주식 투자의 원칙 - 방송, 유튜브, 신문, 잡지, SNS 정보에만 매달려서는 수익이 날 수 없다
호크마 지음 / 황금부엉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주식투자자들은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하락장이 지속되면서 손해를 보는 투자자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럴 때 더 적극적으로 주식에 투자해야 한다는 사람도 있으며, 주식 장이 다시 좋아질 때까지 기다리라는 사람도 있다. 그래서 주식공부를 더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고, 기업탐방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저자는 주식투자관련회사를 다니면서 맡았던 업무가 기업탐방이었는데, 그 후 계좌잔고가 불어나기 시작하면서 기업탐방의 중요성을 깨달았다고 한다. 저평가된 기업을 찾는 방법, 수치상으로 종목을 찾는 방법, 차트를 분석하는 방법, 투자 철학 등 이런 내용은 이론 과정이라고 한다. 저자는 이러한 이론과정보다 실전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주식투자를 해야 하며, 이 책은 그런 관점에서 1,000개 기업 탐방으로 알게 된, 수익 내는 주식 투자의 비밀을 담았다고 한다.

 

‘1,000개 기업을 탐방하기까지에서는 저자가 기업탐방을 다니게 된 계기와 기업탐방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기업탐방을 가지 못하는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기업 설명회, 주식담당자와의 통화, 정기 임시 주주총회, 탐방의 4가지 방법을 알려준다. 주주총회의 중요성을 다시 확인하게 되었다.

 

나는 6개월 만에 1억원을 4.5억원으로 불렸다.’에서는 최근의 성공 사례를 통해 투자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조언을 해준다. 투자한 종목을 고르면 반드시 회사의 주식 담당자와 통화해 보아야 하며, 투자 원금은 최소 5000만원이 될 때까지 원금 늘리기에 집중하라고 조언한다. 성장하는 산업을 고르면 투자가 조금 쉬워지며, 매수와 매도를 결정짓는 핵심신호에 대해 설명한다.



 

나는 3가지 조건이 맞으면 매수한다.’에서는 기업분석 방법과 필자의 종목 공부법을 공유한다. 필자는 1년에 3~5번 정도 밖에 매매하지 않으며, 좋은 기업과 좋은 매수 타이밍이 일치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매수를 하기 위해서는 더 나빠질 확률이 적은지, 기업 담당자의 성향이 나와 맞는지, 싼가?’ 조건 3가지를 설명한다.

 

매도하는 순간까지 해야 할 것에서는 매수 이후부터 매도하는 순간까지의 과정을 담고 있다. 매수보다 매도가 더 힘들며, 매도하는 순간까지 끊임없이 추적해야 한다고 한다. 산업 흐름, 경쟁사의 움직임, 거래 기업들의 움직임, 법과 정책에 대해 지속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고 한다. 아울러 매도 후에는 잠깐 쉬라고 권한다.



 

실전 기업 탐방에서는 1000곳 넘는 기업을 탐방하면서 겪었던 일화를 담고 있다. 회사 홍보를 너무 열심히 하는 기업을 피하고, 너무 보수적인 기업은 투자를 어렵게 하며, 기업 담당자가 거만하고 교만하다면 좋은 기업이라도 피하라고 권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기업분석이 중요하다는 생각에서 끊임없이 기업의 실무담당자와 대화하는 방법을 찾아야겠다고 생각했다. 한 두 종목만 골라 기업에 대한 정보를 얻고, 데이터나 숫자에 의존하기 보다 기업을 어떻게 바라보고 분석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 변수가 많은 주식투자에서 손실을 보지 않기 위해서는 매일 신문과 사업보고서를 읽고 기업들의 실적을 추적하고 궁금한 점이 있으면 기업담당자에게 질문하는 투자자의 자세를 가져야함을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