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3 - 리인벤트, 팬데믹 이후 혼돈의 시장을 ‘재창조’하는 7가지 빅테크 트렌드
현경민 외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9월
평점 :
2019년 『모바일 미래 보고서 2020』 누가 5G 패권 전쟁의 승자가 될 것인가를 읽은 후 2020년 『모바일 미래 보고서 2021』 언택트 시대의 콘텍트 기술, 2021년 『모바일 미래 보고서 2022』 펜트업까지 해마다 출간되는 모바일 미래 보고서를 읽고 있다.
『모바일 미래 보고서 2023』의 키워드는 ‘리인베트’이다. 팬터믹 이후 디지털 네이티브로 거듭난 사람들에게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안겨주어야 하는 재창조가 필요하다는 의미다. 기존의 기업들은 과거 10년 동안 자신들의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고 성공을 거뒀지만, 이제는 비즈니스 환경이 크게 변화하여 과거 10년의 모바일 트렌드를 바꾸어야 하며 그 시기가 2023년이라고 한다. 그래서 저자들은 일상과 밀접한 기술과 비즈니스로 수요를 재창조해야만 위기를 돌파할 수 있다며 산업의 시장 환경이 달라지고 있는 커머스, OTT, 메타버스, 디지털 헬스케어, 모빌리티, 휴먼 인터렉션, 스페이스 테크 총 7가지 산업을 분석하고 전망한 내용을 책에 담았다고 한다.
커머스: 팬더믹 이후 폭발적으로 성장했던 이커머스 시장은 성숙 단계에 접어들어 성장이 정체되고 있어 새로운 3대 트렌드가 등장하고 있다. 퀵커머스(플랫폼에서 배달기사를 자체 또는 외주로 고용해 한 시간 이내에 상품을 배송), 리커머스(당근 열풍을 일으킨 중고거래), 메터커머스(제품의 구매율을 높이기 위해 가상 환경을 제공)의 3대장으로 빠른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OTT: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집 안에 머물던 사람들에게 일상생활의 활력소가 되었던 OTT 비즈니스는 경쟁자들로 포화된 시장, 거리두기 해제로 위기에 봉착했다. 그래서 새로운 고객 경험을 창출하고 끊임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독형 OTT 서비스를 광고 기반 무료 OTT 서비스와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TV서비스, 다채널 방송을 무료로 제공하는 쪽으로 방향을 바꾸고 있으며, 경쟁하던 게임과의 관계를 넘어 게임을 통한 사용자의 이용 시간 장악과 동영상 콘테트와의 연계를 통한 서로 융합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선회하고 있다.
메타버스 : 2022년 핫 트렌드였다. 기업들은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에 뛰어 들었고, 더 재미있고 몰입도 높은 경험을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하려 노력했다. 이제는 가상과 현실의 세계의 벌어진 간극을 좁히는 것이 주요 과제다. 다른 공간에 있어도 한 공간에 있는 듯한 느낌, 가상의 물체를 만질 때 실제 물리적으로 접촉하는 감각을 느끼도록 설계하는데 주목하고 있다.
디지털 헬스케어 : 코로나 팬데믹을 통해 원격의료와 디지털 치료제 등 비대면으로 더욱 안전해진 서비스를 원하게 되었고 IT 기업들이 헬스케어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IT 기술이 생성한 건강과 의료에 관한 데이트를 활용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환자가 자신의 의료 데이터를 직접 관리할 수 있는 ‘마이헬스웨이’가 적극 계획하고 도입될 것이다.
모빌리티 :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이동 수단도 진화하고 있다. 모든 이동 수단을 하나의 앱으로 통합하고 있으며 이동경험 진화의 최정점에 있는 자율주행은 기업들이 선점하기 위해 로보택시 사업에 뛰어들면서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휴먼 인터렉션 : AI 가수, AI 기자, AI 안내원, AI 식당 직원 등 우리 주변에서 활동하고 있는 디지털 휴먼에 대한 정보를 종종 듣게 된다. 디지털 휴먼 기술은 더 이상 호기심이나 흥미 수준에 머물지 않고 실제 경제 효과를 창출하는 단계로 성장하고 있다.
스페이스 테크 : 국가 주도의 사업으로 여겨졌던 우주 산업은 스페이스X같은 민간기업에서 6G 네트워크부터 우주 관광까지 기업의 청사진을 그려나가고 있다. 꿈으로만 생각했던 우주 산업은 많은 스타트업들이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고 수익 구조를 재창조 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시대의 변화 속도가 너무 빠르기에 변화의 흐름을 놓치면 안된다는 생각을 하였다. 아울러 각각의 산업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비즈니스의 통찰을 할 수 있었다. 미래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에게는 진로와 관련하여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