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초등 한글 능력 진단 평가
최영환 지음, 민병권 그림 / 해결책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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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교육 기사 관련 많이 듣는 용어가 문해력이다. 독서보다는 휴대폰을 더 선호하는 아이들의 문해력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1학년은 한글 해득이 완성되어야 하기에 이 책을 통해 확인해 보고 싶었다.

 

이 책은 학생용(진단지)과 학부모용(평가서) 2권으로 되어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한글능력은 자음자와 모음자, 음절차를 읽고 쓸 수 있는 능력, 소리와 문자가 일치하는 문자를 읽고 쓰는 능력, 의미가 없는 글자까지 읽고 쓰는 능력을 말한다. 이 책은 연령과 능력을 고려한 3단계 진단법을 알려준다. 1단계는 유아 및 예비 초등학생이 대상이며 유의미 글자를 그림으로 제공하여 한글 읽기 능력만 진단한다. 2단계는 예비 초등학생 및 초등학생 저학년이 대상이며 읽기를 기반으로 쓰기를 추가하여 진단하며 유의미 단어와 무의미 글자를 혼용하여 진단한다. 3단계는 한글 학습을 마친 사람 또는 모든 초등학생이 대상이며 읽기와 쓰기를 균형있게 진단하며 유의미 단어와 무의미 글자를 골고루 진단한다. 각각의 단계마다 간편 진단평가와 정밀 진단평가로 나뉘어져 있다.



 

한글 능력을 평가할 때는 초성, 중성, 종성을 나눠서 평가하며, 학부모용 채점 평가서가 있어 채점 기준에 맞추어 채점하면 된다. 채점 평가서는 평가 설명과 채점 안내, 연계 학습 안내가 제시되어 있다.

 

진단을 통해 모르는 글자만 따로 익혀 빨리 한글을 뗄 수 있으며, 진정한 한글 독립을 체계적으로 도와줄 수 있다.

 

한글 능력 진단평가를 통해 한글 해득 정도를 파악하여 어떤 책을 읽으면 좋을지 독서단계도 정할 수 있고 아이의 수준을 고려한 책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둔 부모들에게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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