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은영 박사가 전하는 금쪽이들의 진짜 마음속
오은영 지음 / 오은라이프사이언스(주)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V프로그램 금쪽같은 내 새끼를 빠뜨리지 않고 보려고 한다.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아이의 입장이 이해된다. 아이의 진정한 마음을 안다면 아이를 대하는 자세가 달라질 것이다. 아이가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소통의 코드가 다름을 인지하며 아이와 부모가 편안한 관계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많은 도움이 되며, 우리나라에서 아이들의 마음을 제일 잘 알고 있는 오은영 박사가 쓴 책이다.

 

이 책은 절대 저절로 되지 않는 성장과제’, ‘좋지만 좋지만은 않은 또래’, ‘여러모로 부담스러운 학교생활’, ‘아이들의 최대의 난제 부모’, ‘아이의 마음은 언제나 신호를 보낸다5PART로 되어 있다.

 

절대 저절로 되지 않는 성장과제에서는 아이들의 성장 발달을 할 때 단계 단계별로 과제가 주어진다고 한다. 아이들은 새로운 성장 과제를 받아들일 때마다 순간순간 두려움과 걱정으로 온 신경이 곤두서기도 한다. 그러나 성장 발달 과정이니 당연히 이겨내야 한다는 생각은 곤란하다고 말한다. 스트레스 없이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진행되려면 부모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며, 억압하기보다 조절능력과 통제를 배우게 해야 한다고 말한다.



 

좋지만 좋지만은 않은 또래는 아이들에게 친구는 반드시 필요한 존재지만, 때로는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대상이 되기도 하며, 부모의 개입이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신중해야 함을 설명한다.

 

여러모로 부담스러운 학교생활에서는 관계가 넘쳐나고 규칙은 빡빡하고 공부는 괴로워지는 스트레스가 많은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부모와 교사가 어떻 관점에서 바라보고 도와야 하는지 설명한다.

 

아이들의 최대의 난제 부모는 아이들을 가장 사랑하면서 그 사랑 때문에 가장 고민하고 괴로워하는 부모가 아이의 일생에 큰 영향력을 끼치는 중요한 사람임을 알게 한다. 아이와 20여 년을 같은 공간에서 살면서 아이와 부모의 사이고 좋고 아이가 부모로부터 좋은 영향을 받으면 모두가 행복하고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부모가 주는 모든 것이 사랑으로 포장되어 있지 않는지, 아이의 입장을 생각해 보는지 되돌아보게 한다.

아이의 마음은 언제나 신호를 보낸다는 불안하고, 외롭고 억울하면 마음이 힘들어지는 요즘 아이들에게 부모가 요즘 아이들의 문화를 인정하고 이해하고 인정해 주는 것이 필요함을,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감을 깨지 않는 방법을 알게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의 마음과 부모의 마음 모두를 알게 한다. 아이의 속마음을 직접 들어보는 코너가 있어 저런 마음이었구나.’ 아이의 진심을 알게 한다. 같은 상황에서 무조건 야단치기보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고민하게 한다. 부모에게 단 하나뿐인 우주 아이와 함께 행복한 삶을 살게 도와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