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가 웅진 모두의 그림책 46
고정순 지음 / 웅진주니어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좋아하는 고정순 작가의 그림책이다.

작가의 그림책은 삶에 대해 많이 생각하기 때문에 좋아한다.

이번 그림책은 인간의 이기심에 상처받고 버려진 동물들의 넋을 달래주기 위한 책이다. 동물에 대한 진혼곡인 것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지구의 자연에 함께 존재하는 동물들이 인간의 욕망과 편의에 살 자리를 잃거나 버려져 외로움에 힘들어하거나, 사육장에 갇혀 자유를 모르게 된 동물들이 하늘나라로 떠날 때의 정말 잘 가길 비는 마음을 담고 있다. 그림책 장을 넘기며 마음이 아려오지만 함께 했던 순간들을 기억하고 싶은 작가의 마음을 만나게 된다.

 

어느 날 작가에게 찾아온 나이 든 고양이, 한낮의 볕을 좋아하고 귀에 바람을 불어주던 고양이가 세상을 떠난다. 그러면서 작가는 세상엔 몰랐던 동물들의 이야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갇혀있던 사육장 문을 열고 나온 퓨마가 겁먹은 사람들에 의해 총에 맞아 죽게 된 일, 그것이 퓨마에게는 마지막 외출이었다는 것을.

호주 산불로 인해 영문도 모른 채 마지막 숨을 몰아쉬던 코알라.

고향으로 돌아갈 날을 눈앞에 두고 떠난 북극곰.

새장에 갇혀 좁은 하늘을 나는 새들.



 

우리는 이들을 잃은 뒤에 그리워한다.

우리도 언젠가는 마지막이 찾아온다는 것을 알게 된다.

왔던 곳으로 되돌아가는 것이 우리가 태어나면서 정해진 약속이다.

 

이 세상에서 살았던 힘든 일은 잊어버리고 이기적인 사람들이 없는 곳에서 편하게 잠들기를 바란다. 원하면 어디든지 갈 수 있기를 기도한다. 처음있던 모습을 기억하며 잘 가를 외친다. 미안했던 마음이 기억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이 그림책은 겉표지가 있다. 겉표지의 안과 밖의 그림이 다르다. 저자는 겉표지의 노랑, 연두, 붉은 빛을 통해 전통의 꽃상여를 연상하고 싶었다고 한다. 안쪽의 그림책의 한 장면이 그려져 있다. 작가가 영원히 기억하겠다는 다짐이 적힌 쪽의 그림이다. 잊지 않겠다는 저자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이 그림책은 생명의 존귀함은 동물과 식물, 그리고 인간을 구분하지 않고 누구에게는 해당이 된다는 것을, 생명의 가치는 인간이 판단할 수 없다는 것을, 인간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생각하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