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뜨겁게 투자하고 차갑게 승부하라 - 수익률 2200배의 비밀, BHAG 레버리지 집중투자법
이태철 지음 / 예문 / 2022년 3월
평점 :
절판
주식투자로 많은 사람이 부를 이루었다는 책을 몇 권 읽었다. 대부분이 실패의 쓴맛을 몇 번 경험한 후 주식투자를 하려면 공부해야 함을 알고 제대로 주식 투자하여 부를 얻었다는 내용이었다. 이 책도 제목에서 느낄 수 있듯이 저자의 주식투자로 Fire족이 된 경험을 담고 있으며 어떻게 주식투자를 했는지 투자방법을 담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의 장점은 개미투자자가 패착의 함정에 빠지지 않고 탐욕과 공포에 휘둘리지 않으며 필패로 이끄는 투자 계명 10가지를 담고 있다. 투자의 철학을 세우고, 고수의 멘탈을 장착하고 BAHAG 투자 전략을 알려준다.
개미투자자들은 좋은 주식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따라 주식을 사며 매수하는 경향이 많다. 그런데 저자는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 나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부터 알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나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낼 것인지를 아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주식시장은 과다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판단을 흐리게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타조 증후군, 매몰 비용의 오류, 앵커링 효과, 확증편향, 손실 회피, 후회 회피, 일희일비, 초심자의 행운, 다른 사람 무작정 따라 하기, 물타기의 10가지 패착 함정을 설명한다.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를 따라 하라, 우량주를 매수하라, 장기 투자하라, 분산 투자하라, 소문에 사러 뉴스에 팔아라, 손절가를 지켜라, 여유자금으로 투자하라, 차트 매매를 배워라, 현금도 투자다, 분할매수와 분할매도를 하라 등 10가지의 투자 계명의 배신에 대해 설명한다. 방송에서 많이 듣던 전문가들의 조언이었는데 오히려 이런 것들이 투자에 역작용을 일으킴을 설명한다.
주가가 오르는 이유를 알려면 실적 성장, 기업활동, 이슈, 돈의 심리 등에 대해 미리 공부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 BAHAG 투자 전략 즉 거인의 눈 높이를 가지고 크게 Big 사고해야 하며, 확신을 가진다면 위험 Hairy 앞에서도 감심장이 될 수 있으며, 대담한 Audacious 의사결정을 통해 엄청난 목표 Goal에 다다를 수 있음을 설명한다. 이 책의 핵심이 되는 부분이다. 분산 투자는 허송세월을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일반인이 너무나 많은 기업을 분석하고 투자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전문 투자자들의 사례를 제시한다. 손절매하지 말라는 말은 아예 손절매할 주식은 사지도 말며 손절매를 하지 말고, 손절매해야 할 주식보다 더 좋은 종목이 있으면 갈아타라고 한다. 결국 좋은 종목을 선택해야 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래서 저가는 올바른 투자를 위해 투자 아이디어가 훼손되면 매도하고, 자료와 보고서는 직접 읽고, 앎을 실전 투자 활동에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대가들의 생각을 복사하고 증권사 기업리포트의 행간을 읽고, 기업을 분석하라고 말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투자 방법이 잘못되었다면 철저히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조금씩 바꿔가야 한다고 말한다.
“주식투자는 사업이다. 기업가처럼 판단하고 확신이 있다면 목숨 걸고 투자하라!”는 저자의 말이 이 책의 내용을 다 표현한 말이라고 생각한다. 저자가 투자한 경험을 담고 있는 말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읽으면서 투자 관련 책들의 이야기가 다른 것 같은데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저자가 말한 것처럼 투자자 본인이 자신의 성향을 알고 투자할 종목을 연구하는 것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 방법이다. 냉철하게 자신의 투자 방법을 들여다보아야 뜨겁게 투자하고 차갑게 승부할 수 있음을 알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