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사계절 놀이 - 균형적 두뇌 발달을 위한 놀이 중심 교육
브리지트 에케르트 지음, 안해린 옮김 / 한국교육정보연구원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학박사이자 심리학과 철학을 전공하고 수년간 아이들의 본능적인 활동을 면밀히 관찰하며 아이들의 발달에 맞는 적합한 교구를 개발하여 유아교육의 대모가 된 마리아 몬테소리의 교육관을 전수하는 마리아 몬테소리 교육원에서 지도자 양성과정을 수료한 저자가 만 3세부터 만 6세 아동을 대상으로한 언어와 그림을 활용한 탐색놀이를 제시한 책이다.

 

이 책은 만3세부터 만6세 아이를 대상으로 하는 지각활동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제안하는 탐색놀이는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아이들이 새로 습득한 지식을 응용할 수 있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 탐구놀이 활동들을 통해 지적 탐구, 감각 및 운동 능력 함양 그리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개발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책의 활동은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로 나누어 계절을 고려한 활동들이 12~17개 총 68가지 놀이가 담겨있다. 싹이 트고 꽃이 피는 봄, 자연이 더욱 풍성해지는 여름, 낙엽이 떨어지는 가을, 털옷을 다시 꺼내 입는 겨울로 계절이 바뀌고 다양한 감각을 경험할수록 아이들은 스스로를 잘 인지할 수 있고 구체적인 표상을 떠올릴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 책에는 계절마다 특이하게 동요, 요가, 레시피를 담고 있는데 이는 요가는 운동능력, 동요와 레시피는 감각과 지적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더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놀이를 소개할 때 놀이명, 놀이효과, 준비물, 놀이나 활동 준비, 놀이나 활동방법, Tip, 한걸음 더 나아가기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아이가 자신감을 가지고 성장하길 원한다면 돕고 관찰하고 격려하고 지도하고 유도하되, 개입하거나 명령하거나 금지하지 않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아이가 원할 때마다 놀이 활동을 반복하여 아이와 함께 완전한 숙달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함을 강조한다. 아이의 자율성을 중시하는 몬테소리 철학을 일상 속 사계절 놀이와 잘 접목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책 맨 뒤에있는 용어집은 아이들과 놀이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교구, 놀이효과, 도안 자료가 실려있어 놀이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생활환경이란, 아이를 만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자신의 모습을 찾아가게 하는 것이다.” -마리아 몬테소리-

 

진정한 유아교육은 아이들의 능력을 찾게 하는 것이라는 몬테소리의 교육철학을 아이와 놀이를 할 때마다 마음에 새겨두겠다고 생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