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그리는 여우 우리학교 그림책 읽는 시간
카이야 판눌라 지음, 네타 레흐토라 그림, 이지영 옮김 / 우리학교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핀란드에서 권위있다는 핀란디아 주니어 문학상 최종 후보에 올랐던 그림책이다.

저자인 카이야 판눌라와 네타 레흐토라의 첫 번째 그림책이기도 한다.

그림을 그리고 싶은 여우의 성장의 경험을 세 편에 이야기로 구성하였다.

 

그림 그리는 여우는 그림을 그리고 싶은 여우가 그림도구를 모두 준비한 장면부터 시작된다. 무엇을 그릴지 정하기가 정말 어려운 여우는 집에서 보이는 창밖의 풍경을 그리려고 마음 먹는다. 구름을 그리기로 마음을 먹었는데 눈 깜짝할 새 휙 지나가 버린다. 동네 아기 오소리들을 그려주려 했지만 잠시도 제자리에 있지 않는다. 움직이지 않는 음식을 그리려하니 배가 고파 그릴 대상을 먹어버린다. 낮잠을 자고 있는 동물을 그리기 쉬웠다. 열매가 한가득 달린 마가목 나무를 그리려고 할 때 나무에 기대어 서 있는 초록 스카프를 맨 여우를 보게 된다. 그려도 된다는 말에 붓을 잡은 손이 살짝 밀렸고 그림을 다 그린 후 차를 마시러 집안으로 들어간다. 그림을 그릴 때 어려운 점을 이야기 나무며 친구가 된다. “나의 정원이라고 상상한다면 무엇이든 그릴 수 있어.” 초록 여우의 말에 여우는 풍경을 새롭게 보게 되었으며, 사계절 변하는 자연을 그리는 것에 즐거워했다. 첫 번째 이야기를 통해, 그림에 대해 그리고 생각에 대해 관점과 시야를 넓히는 방법을 알게 해 준다.



 

두 번째 이야기는 혼자 있고 싶은 여우. 어느 날인가부터 아무도 만나고 싶지 않는 여우. 뭐가 문제인지, 누구에게 화가 난 것인지 이유를 모른다. 밖을 내다보니 아무도 보이지 않아스키를 타러 나간다. 숲을 다 돌고 집으로 돌아가는 여우는 낯선 발자국을 발견하게 된다. 무슨 맘인지 그 발자국을 따라 가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그 발자국은 여우의 집으로 향했고 여우의 집에는 불빛이 비추고 있었다. 친구인 초록 스카프 여우였다. 친구는 여행을 다녀온 이야기를 했고, 여우도 자신이 어떻게 지냈는지 무슨 생각을 했는지 말하기로 마음먹는다. 지나가던 토끼가 이 모습을 보게 되며 이야기의 흐름이 넘어간다. ‘어떤 일이 벌어질까?’ 궁금증이 생긴다. 두 번째 이야기는 우울한 마음을 어떻게 풀 수 있는지 여우를 통해 방법을 찾게 한다.

 


세 번째 이야기는 장미와 오소리와 여우. 여우는 화단에 줄을 맞추어 장미를 심었다. 그런데 장미가 여우 맘도 몰라주고 제멋대로 자란다. 삐죽삐죽 튀어나온 장미의 줄기를 뜯으며 투덜댄다. 버려진 가지는 정원 곳곳에 여우 몰래 뿌리를 내린다. 가을-겨울-봄이 되자 아기 오소리가 그만 죽고 만다. 작은 봉오리까지 모두 꺾어 아름다운 장미 꽃다발을 만든 여우는 아기 오소리 무덤을 찾는다. 그해 여름 장미를 돌보지 않았다. 마음 속에 슬픔이 가득했기 때문이다. 여름이 되지 여우의 정원 곳곳에 장미가 피었다. 천방지축 아기 오소리 같았다. 그대로 두었다. 자신이 세운 기준에 맞지 않아 불평했던 여우지만 결국 그 불평을 늘어놓았더던 것들이 오히려 자신을 위로함을 알게 된다.




 

많은 일이 벌어진 후 여우는 그동안 그렸던 그림으로 개인전시회를 연다. 사랑하는 숲속의 동물들의 사랑이 담겨져 있다. 여우의 감정을 따라가다 보니 감정의 변화는 누구나 겪게 되며, 이겨낼 수 있는 힘이 있음을 알게 된다. 여우 주변에는 함께 하는, 기다려주는 친구가 있었음을 알게 된다. 여우의 세 편의 이야기를 통해 삶의 방법을 배우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