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비밀코드 색채타로
김동완 지음 / 동학사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색채는 문학이자 문화이자 심리이고 산업이다. 색채는 인간이며 삶이고 자연이고 지구이고 우주이다.’ 이 책을 펴면 첫 번째 읽는 내용이다. 엄마의 뱃속에서부터 나이가 들어 죽을때까지 색은 존재하며 인간이 존재하기 이전에도 색은 존재했고, 우주가 사라지지 않는 한 색은 영원히 존재한다고 말한다. ‘주변에 색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생각해 보면 평소 색에 둘러싸여 생활하고 있기에 색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했음을 알게 된다. 이 책은 색은 우리의 삶을 묘사하고 표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설명한다.




책의 내용은 크게 두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색채이론과 색채심리를 다룬다. 색과 관련된 기본 용어(색상, 명도, 채도, 색의 삼원색, 빛의 삼원색 등 14)와 동양과 서양의 색에 대해 설명한다. 색의 배색과 색의 모양, 색채치료, 색채심리 검사법, 색과 관련된 생활 이야기를 한다. 고등학교에서 미술시간에 배웠던 색채관련 내용들이 다시 생각났다.

또 다른 하나는 색채타로에 대해 설명한다. 한 사람 한 사람 현재 삶을 들여다보고 자신을 돌아보면서 미래를 준비해나가는 점에 해당된다. 그러나 색채타로는 미래를 족집게처럼 맞히는 것이 아니고, 현재의 나의 모습을 통해 나를 돌아보며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하도록 돕는 의미가 있다. 그래서 저자는 색채타로 상담시 주의사항, 색채타로 상담시 하지 말아야 할 것과 해야 할 것을 상세하게 담고 있다. 색채는 좋고 나쁨이 없으며 자신에게 어울리는 색과 어울리지 않는 색이 있을 뿐이라고 한다. 그러면서 색채타로 종합분석에 활용되는 16가지 색에 대해 색상의 특성과 성정, 색상의 연상과 키워드, 색채심리 활용, 직업적성, 무언의 메시지와 커뮤니케이션, 색의 집착, 과다와 거부, 건강,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 실전해설로 나누어 설명한다. 평소 내가 알았던 색의 정보와 다른 점은 수정하고 부족한 점에 대해서는 더 많이 알게 되었다. 이어 색채타로 배열법을 제시한다. 한 장 배열법부터 11장 배열법 그리고 원형 배열법을 제시하면서 어떻게 질문하고 해석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아울러 색의 배열과 궁합을 담고 있다. 나에게 도움이 되는 색의 궁합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타로카드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라이더 웨이트 타로를 색채와 상징만으로 읽고 상담에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모든 타로 카드에는 다양한 색채의 그림이 그려져 있으며, 그 중에서도 라이더 웨이트 타로는 키워드와 숫자, 사람, 자연, 색채 등 다양한 방법을 분석할 수 있는 종합타로라고 한다. 메이저카드 22장에 등장하는 인물과 사물, 그리고 그들의 색채가 지닌 상징과 의미를 설명한다. 카드를 직접 펼쳐보며 읽으니 재미가 있다.

다른 사람과 관계를 유지하는데 색채심리를 활용하고 싶어 읽은 책인데 잠시 읽고 다가가기에는 오히려 타인에게 오해의 소지를 남길 수 있어 여러번 읽고 나의 심리부터 제대로 분석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타로카드를 가지고 조금 공부하면 관계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