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 체력 - 어떤 변수에도 흔들리지 않는 돈의 방정식
닥터마빈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본 체력이라는 단어가 눈에 들어와 읽게 된 책이다.

국내 최대 부동산 카페 부동산 스터디를 운영하는 경제 컬럼니스트 닥터마빈의 책이다.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투자 입문자가 자본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돈의 흐름을 스스로 읽을 수 있는 경제적 체력을 길러주기 위해 쓴 책이라고 한다.

저자가 말하는 경제적 체력은 노동을 통해 돈을 버는 노동 소득뿐만이 아니라 돈을 지키고 불리는 방법을 체득해 자본 소득을 함께 길러야 함을 의미한다.



 

이 책은 자본소득 마련을 위한 준비하기’-자본 체력을 단련하기’-경제적 자유를 위한 멀리보기세 부분으로 되어 있다.

자본주의 레이스를 시작하기 전 준비하기는 자본체력을 기르기 위한 질문과 부동산 공화국에서 살아남기 두 부분으로 나누어 경제적 자립을 위해서는 자본·금융 소득계획과 함께 지출계획도 냉정하게 따져보아야 하며 소득과 지출 계획을 하나둘 세워 나의 경제 상황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차가운 현실을 마주해야 한다고 말한다. 웰빙(잘 삶)에서 웰에이징(잘 늙음)을 넘어 웰다인(건강하게 잘 죽음)하기 위해 지금부터 잠재적 빈곤이 아닌 잠재적 풍요를 준비해야 함을 강조한다. 자산을 늘리는 방법은 노동 소득보다 자본 소득에 집중해야 함을 강조하며 자본주의의 기본 요소는 부동산임을 설명한다. 부동산은 부모의 안전의 욕구, 주거 안정성이 충족되면 자녀의 안전과 안정의 니즈로 옮겨지고 그게 바로 교육과 연결되며 그 결과가 학군지가 된다는 흐름을 설명하며 가장 먼저 내 집을 소유한느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그 다음에 주식 등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 투자임을 설명한다.

평생을 책임지는 자본 체력의 힘 단련하기는 지금의 자본 체력이 평생을 살리며, 돈을 부르는 부자습관인 삶의 방정식에 대해 이야기한다. 자본시대에는 증여할 수 있으면 미리 증여하고, 적립식으로 주식투자하는 습관을 부모가 먼저 기르는 모습을 보여주며, 어릴 때부터 투자 경험을 쌓게 하는 교육방법을 제시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자 습관을 가져야 하며 습관적 서열화, 목표없는 목표 설정, 결승선 옮기기의 실수를 범하지 말기를 당부한다. 자본소득을 얻기 위해 가장 소중한 가치는 돈이 아니라 시간임을 강조하며 광고를 보고 포인트를 얻기 위해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고 한다. 아울러 경험 자산이 있어야 돈 자산을 지킬 수 있기에 한 방이 아니라 한 살이라도 젊을 때 더 도전하고 경험하고 얻어가는 것이 진짜 자산이라고 강조한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 한 걸음 더 멀리보기에서는 비트코인에 투자해야 하는지, 기술 진보와 변화의 흐름 보기, 미래를 읽기 위해 과거 살펴보기를 통해 미래의 자본을 보는 눈을 기르게 한다. 아울러 인구 감소와 부동산 시장의 관계, 디지털 기기를 멀리해야 하는 이유, 시간 거지가 되지 않게 해야 하는 이유 등을 설명하며 자본보다 앞서 생각해야 할 것들을 제시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진정 중요한 경제교육을 우리 아이들에게는 소홀히 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해야 함을, 자본 체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부를 해야 함을, 나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나만의 투자 기준을 정해야 함을 다시금 이해하게 되었다. 삶에서 경제는 중요하기에.



알에치치코리아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