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수수께끼 우리 아이 빵빵 시리즈 4
박빛나 지음, 현상길 감수 / 풀잎 / 202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 빵빵 시리즈네 번째 책이다.

아이들에게 수수께끼 문제를 내면 아이들의 눈이 반짝인다.

여러 가지 답을 하면서 고정된 하나의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 무한한 상상력을 가지게 하기에 평소 수수께끼 문제로 아아들과의 관계 맺으려 노력한다.

이 책은 수수께끼 문제를 제시하는데 스토리를 더했다.

빵빵 가족이 부산ㅇ로 여행을 떠나는 이야기로 즐겁게 여행해야 할 가족여행을 방해하는 위기가 닥치고 그럴 때 마다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아이들은 이야기를 따라가며 수수께끼 문제를 풀면서 교훈을 얻도록 구성된 책이다. 문제를 풀다가 답을 모르면 아이들에게 포기하지 않도록 문제 밑에 힌트를 준다. 1장부터 5장까지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이야기 중간 중간 수수께끼 문제가 총 235개 제시되며 해답은 책의 말미에 담겨있다.

 

 

이 책을 읽으며 부탁을 했다. 절대 답을 보지 않기로. 수수께끼는 답을 보면 너무 쉽게 문제를 풀 수 있다. 그러나 답을 모르면 이리 저리 궁리해 보아야 하기에 사고력이 길러지기 수 있다. 답의 유혹을 뿌리치는 것이 중요하기에 답은 책을 다 읽고 다시 한 번 읽을 때까지 거실 한 쪽 귀퉁이에 종이를 붙인 후 답을 써 달라고 부탁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읽다가 답을 무슨 생각이 들었는지 답을 고칠 수도 있으며 친구들에게 수수께끼 문제를 내서 같이 생각해 보기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답을 찾기 위한 수수께끼가 아니라 생각을 해보게 하는데 목적을 두면 더 고민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도 길러지고 생각하는 힘도 기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경험으로 수수께끼 문제는 아이들과의 관계를 맺게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아이가 이 책을 읽으면서 재미있게 생각한 부분이 캐릭터였다. 단순하기에 자신이 따라 그리기도 어렵지 않고 주인공의 캐릭터를 통해 아이들에게 낼 문제를 만들기도 한다. 책 한 권이지만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책이다. 아이들과 차를 타고 멀리 갈 때 아이들은 지루해 하는데 이 책을 챙겨가며 문제를 내거나 아이들이 내게 하면 어른과 아이들 모두 즐겁게 여행하거나 볼 일을 볼 수 있다는 생각도 든다. 가족의 이야기가 다뤄져서 가족의 소중함도, 가족에게 해를 끼치는 마녀와의 갈등 해소를 보면서 소외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