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흘 만에 끝내는 초등수학 - 초등학교 수학의 새로운 발견 푸른들녘 교육폴더 9
반은섭 지음 / 푸른들녘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3학년부터 수학을 어려워하는 하는 아이들이 있다. 초등 4학년이 되면 수학을 서서히 어려워하여 포기하려는 아이들이 생긴다. 사실 수학은 논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교과이며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교과인데 아직도 연산 중심으로 계산만 잘 하면 수학을 잘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부모가 많다. 저자는 이런 점에 대해 왜 원리와 개념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서 말하고 있다.

 

이 책은 부모들이 자녀들의 수학공부를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말해준다. 부모가 올바른 수학자가 되어야 하며 아이들과 함께 수학을 공부하면서 처음부터 끝까지 초지일관해야 하는 원칙이나 철학 2가지를 말해준다. “따라올 때까지 느긋하게 기다려라. 실패와 시행착오를 허용하라.” 수학은 누구나 가르칠 수 있으나 잘 가르치기는 어렵다고 말한다. 어른의 입장에서는 수와 연산이 초등 수학의 5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실제 수학은 추상성이 강하기에 주입식으로 가르치면 안 된다. 수의 본질을 이해하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 모델을 통한 조작적 활동을 통해 구체적인 경험으로 추상성을 이해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그래서 수학을 제대로 가르치기가 어려운 것이다. 현실맥락의 상황이 어떻게 수식으로 변하는지 신기한 수학의 세계를 체험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현실상황을 문제로 제시하는 수학을 바둑돌이나 도구 등의 모델을 통해 조작활동을 하게 한 후 수식으로 연결시켜야 함을 강조한다.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분수와 비율, 도형과 측정, 문장제 문제풀이, 문장제 문제풀이 실전편으로 나누어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영역별로 어떠한 내용을 지도해야 하는지,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가장 쉬운 수학 지도 방법을 알려준다.

 

수학은 매일 삼십 분씩 꾸준히 하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저자는 문제가 풀리지 않으면 답을 보는 것이 아니라 답이 나올 때까지 내 손으로 깨끗하게 풀게 해야 함을 강조한다.

 

우리 아이들의 수학공부 방법을 살펴보는 기회가 되었고 수학을 배우는 목적을 아이들과 이야기 나누면서 수학공부 방법을 터득하게 되었다. 수학공부 방법을 되돌아보면서 생각하는 힘을 기르기 위해 끝까지 문제를 스스로 풀어보기로 약속하는 시간을 가졌다. 초등학생을 둔 부모에게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