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국 경제를 알면, 돈이 보인다 -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는, 가장 쉬운 재테크 입문서
김두영 지음 / 행복한작업실 / 2021년 3월
평점 :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로 글로벌 팬데믹을 겪으며 금융 특히 주식과 부동산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시장이었다. 사람들이 자유로운 이동이 묶이면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오히려 걱정스럽던 부동산도 재택근무라는 새로운 경험이 더해져 가치를 새롭게 보는 관점이 생겨 좀더 비좁은 집보다 넓은 집을 선호하게 되었고, 더 가치있는 집을 선호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미국이나 한국이나 집값이 상당히 올랐지만, 투자비용이 너무나 큰 문턱이기에 적은 돈으로 시작할 수 있는 주식시장에 많은 사람들이 대열에 참여하게 되었고, 주식에 대해 잘 몰라도 어느 정도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시장이었다. 그런데 2021년 2월부터는 어떤 종목이냐에 따라 투자 수익이 너무나 극명하게 달라지기 시작했다. 전문가들도 이제는 ‘종목’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주식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기에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 고민이 되면서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미국경제의 움직임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읽게 된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미국 경제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분석이 뒷받침되어야 되는 시기가 2021이라고 강조한다. 글로벌 경제를 미국이 주도하기 때문이다. 투자자의 관점에서 미국의 상황은 매우 중요한 ‘지표’가 되며, 특히 미국 정부의 정책은 반드시 알아둬야 할 ‘핵심 지표’라고 말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저자는 한국 증시와 부동산이 미국의 패턴을 따라가는 이유를 자세하게 담고 있다. 그동안의 미국들의 정책을 설명하며 한국 정책과의 연관성을 설명하고, 미국의 정치와 경제의 상황을 주시할 것을 강조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말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8가지 투자전략이 큰 도움이 되었다. 불확실한 글로벌 경제 상황에서 투자할 때 주목해야 할 점을 상황과 배경을 함께 설명해 주었기 때문이다.
인플레이션의 징후를 놓치지 마라.
영업 실적이 좋은 기업에 투자하라.
인플레이션이 본격화되기 전에 투자에 활용할 현금을 미리 확보하라.
기대 수익률을 낮추고 리스크 관리에 주력하라.
파괴적 혁신기업인지 파악하라.
가상화폐에 대한 투자는 보수적으로 5% 이내에서 하라.
귀금속과 원자재 시장에 주목하라.
투자 목적의 부동산 투자는 삼가고 기다려라. 때로는 기다림도 중요한 투자다.
저자가 말하는 8가지 투자전략을 보면서 왜 저자가 미국경제를 주시해야 한다고 강조하는지 이해가 되었다. 지나친 욕심을 버리고 ‘적게 먹고 오래 가겠다.’라고 생각하며 2021년의 투자 방향을 정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올해는 적극적인 투자가 아니라 현명한 투자를 할 시기라는 생각하게 된다. 미국의 정책들을 살펴가며 시장을 분석하고 냉정하게 대응해야 하는 시기임을 기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