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로운 부모는 어떻게 말하는가 - 우리 아이에게 '힘'이 되는 말 VS '독'이 되는 말
칙 무어만 지음, 이상춘.이준형 옮김 / 한문화 / 2021년 1월
평점 :
절판


부모에게 있어 자녀교육은 가장 중요한 일이다. 누구나 자녀를 잘 기르고 싶고 잘 자라서 멋진 어른으로 성장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나는 부모의 말 한마디가 중요함을 안다. 아이를 걱정해서 또는 더 잘하라는 의도로 한 말들이 아이는 이해하지 못하고 감정이 상하여 오히려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춘기가 되면 정말 관계가 나빠지는 경우를 주변에서 많이 보았다. 아이와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자존감이 높은 아이로 키우기 위해 이 책을 몇 번 반복하여 읽었다.

 

아이에게 힘이 되는 말, 독이 되는 말

 

이 책은 30만 명이 넘는 부모와 교사들을 상대로 당당하고 책임감 있는 아이로 키우고 교육하는 2000가지 비결을 소개해온 교육연구가 칙 무어만이 쓴 책이다. 교사와 부모를 교육해서 이들이 다시 학생들이나 자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만드는데 노력한 결과를 담고 있기에인지 자꾸 읽으며 나의 말과 행동들을 되돌아보게 된다.

 

 

선택과 책임을 가르치는 말,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우는 말,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을 키우는 말, 아이를 무기력하게 만드는 말, 칭찬하는 말과 꾸짖는 말, 아이에게 독이 되는 말, 가족간의 친밀감을 높이는 말,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말, 아이와의 갈등을 키우는 말, 반항을 잠재우고 갈등읗 해소하는 말, 그 밖에 할수록 좋은 말 11개의 PART로 나누어 설명한다.

 

아이는 부모의 말을 먹고 자란다.’

    

 

읽으면서 가슴에 와닿은 말이다. 부모의 말과 행동을 보고 자라는 아이들에게 어른은 어떤 말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활 속 예를 들어가며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쉽게 설명한다. 아이와 소통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특히 도움을 받았던 점은 정신적 리허설이었다. 시도하기 전에 마음속으로 그 상황을 미리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긍정적 상상 요법은 아이가 자신을 보는 시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아이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영향을 미치고 아이가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돕기 때문이라고 한다. 아이가 반복해서 연습을 한다면 실수도 줄어들고 자신감이 더 향상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에게 상처의 나이테가 남지 않도록 하는 것이 부모의 의무이며, 교육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번 반복해서 읽고 아이의 삶에 긍정적인 힘을 실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