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 - 제로금리,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성공 투자법
조선일보 경제부 엮음 / 모멘텀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은 전 세계적으로 불확실성의 시대였다. 제로금리로 인해 금융기관의 돈들이 다른 투자처를 찾아 움직이면서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은 투자자들이 몰려들었고 주식에 투자를 하지 않던 사람들도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도 동학개미서학개미라는 신종어가 등장했고, 지수 반등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하였다. 예년과 달리 2020년은 부동산과 주식시장 모두가 성장한 시장이었다. 그러면서 서서히 버블이라는 단어가 등장했고, 정부는 규제를 통해 부동산 시장을 안정화시키려 한 해였다. 2021년을 맞이하면서 많은 사람들은 2020년과 같은 투자 분위기가 지속될 것인지 고민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 2021년도 재테크트랜드를 우리나라 각 분야의 전문가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 읽게 되었다. 이 책은 부동산, 주식, 글로벌 투자, 세금, 재테크, 노후설계, 아트테크의 7개 분야를 16개의 장으로 내용을 담고 있다.

 

 

 

부동산 편에서는 부동산이 지금 버블인지, 부동산의 가치를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지금 집을 살 때인지 팔때인지 부동산 성공투자 3대 비법, 그리고 3기 신또시 청약 비법과 3대 골목상권 빌딩을 분석한다. 부동산 관련 방송에 자주 출연하는 미래에셋 이광수 수석연구위원과 인베이트투자자문 이상우 대표의 글을 읽으면서 부동산은 오른다고 해도 끝까지 오르지 않으며 지금의 현상은 부동산에서 새로운 슈퍼 사이클이 시작되는 신호라기보다 끝물 조짐의 가능성이 큰 시기임을 알게 되었다. 부동산의 입지는 위치가 아니라 환경이며 2021년은 조심하고 신중할 때임도 알게 된다.

 

주식편에서는 투자환경이 변하고 있어 예측과 전망에 의존한 투자는 맞지 않으며, 주식과 채권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를 포함해 분산투자하고 개별 종목을 찾기보다 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지수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변동성이 작은 투자에 집중하고 바이든 당선으로 친환경업종과 강한 상승세를 유지할 중국 시장을 살펴보라고 한다.

 

글로벌 투자에서는 추세와 사이클을 읽는 방법을 설명한다. 이자율과 성장률 변화에 따라 시장이 달리 반응하기에 어떤 주식이 주도하게 되는지 결정이 나기에 사이클을 이겨낼 수 있는 장기 관점에서 투자하라고 권한다. 미중무역갈등으로 인해 미국과 중국은 각자의 시장 성장에 주목할 것이며 제조업이 약한 미국보다 세계 제조 허부로 4조 달러의 생산력을 갖춘 중국을 살펴봐야 하고, 그래서 한국은 기술 강국으로 변신해야 함을 강조한다.

 

세금편에서는 2021년부터 달라지는 부동산 세금을 소개하며 재테크 노하우 편에서는 100만 유튜버가 알려주는 온라인으로 돈버는 방법과 재테크 여왕의 실전 금융 재테크를 다룬다. 생소한 아트테크 투자 방법을 통해 투자금이 크지 않아도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음을 알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2021년 투자의 방향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전문가들의 투자 방향과 조언을 통해 투자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었다.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