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교육 혁명 -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이주호.정제영.정영식 지음 / 시원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로 인해 지금까지 우리가 해 왔던 교육과 다른 교육을 2020년 내내 실시하게 되었다. 온라인을 통한 교육으로 학생들의 개인차가 더 커진다는 기사를 접하며 미래의 교육을 깊게 생각하게 되었다. ‘미래를 살아갈 우리 아이에게 어떻게 교육해야 할까?’를 고민하다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우리가 교육 분야에서 왜 인공지능을 도입해야 하는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그로 인해 우리의 교육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에 대해 답을 하고 있다.

 

 

 

1인공지능이 바뀌는 교실에서는 인공지능은 우리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기에 어제 배웠던 것과 다른 것을 배워야 함을 설명한다. 코로나19가 앞당긴 미래교육은 가장 인간적인 것이 첨단이 되며, 그러한 인공지능 교육을 기본적인 소양교육으로 추진하고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이 필요하며, 교육용 데이터를 개방하여 정보 인프라 환경을 구축해야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념적 지식,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 컴퓨팅 사고, 융합역량, 인성의 6C를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길러주어야 하며 개인의 학습능력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시한다.

 

2우리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까에서는 인공지능과 교사, 부모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한다. 지금까지 교사가 가르치는데 큰 비중을 두었다면 미래교육에서는 학습을 설계하고 AI와 협력하며 조언해주는 학습디자이너의 역할을 하게 된다고 한다. 아이들에게 꿈을 찾아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결정하는 배움이 최고의 경쟁력이 됨을 알게 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부모의 역할도 달라진다. 자녀를 지지하고 격려해 주는 멘토의 역할이 더 강조된다.

 

3표준화를 넘어 개개인성을에서는 지금까지 평균 즉 표준화를 지향하는 공교육을 지양하고 교과를 통합하고 스스로 생각하며 경험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지향한다. 끝없는 경쟁과 극단적 개인주의 등에서는 융합적인 사고와 협력이 어렵기 때문이다. 융합교육이 인공지능 교육의 핵심의 방향이 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교육현장에서도 이러한 변화를 받아들여 프로젝트 학습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려 노력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제는 도덕성을 갖춘 협력적인 인재를 기르는 것이 미래교육을 실천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