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팅 사고력 보드게임북 - 게임으로 교육을 즐기다 교육과 만난 보드게임북 시리즈 3
박점희.김미성.이미은 지음 / 애플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산업혁명 시대라는 말이 등장하면서 코딩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교육부에서는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15개정교육과정에서 초등소트프웨어 교육을 실시하기 때문이다.

 

실제 아이들에게 소프트웨어교육을 하다 보면 재미있어 쉽게 빠져드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어려워하며 중간에 포기하는 아이들이 있다. 라면을 끓일 때 맛있게 끓이는 방법이 포장지에 적혀 있듯이 일상생활 속에는 컴퓨팅 사고를 하고 있다고 예를 들어 주어도 결과가 생각한대로 보여지지 않자 생각하기 싫어하는 아이들이 포기하는 것이다. 놀이처럼 재미있는 소프트웨어교육을 찾던 중 컴퓨터가 없어도 보드게임으로 언플러그드 소프트웨어 교육을 할 수 있다기에 선택하여 읽은 책이다.

 

 

이 책은 컴퓨팅 사고력의 정의와 컴퓨팅 사고력 보드게임, 그리고 활동 자료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컴퓨팅 사고력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유창하게 표현하는 것이며, 그러한 과정을 통해 알고리즘적 사고를 확장시키는 것이라는 의미를 설명한다. 컴퓨팅 사고력 보드게임에서는 알고리즘 게임, 알고리즘 순위 게임, 주장과 근거 게임, 언플러그드 & 코딩 게임 등 컴퓨터 없이 할 수 있는 4가지 보드게임을 소개한다. 교육 현장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게임마다 학습 목표, 준비물, 학습 절차, 학습도움말, 그리고 활동지를 제공한다. 그리고 성취기준의 루브릭 평가자료를 제시하여 교육과정에서 수업-평가의 일체화 자료를 제공한다. 교사라면 고민없이 수업자료로 곧바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책의 3/4에 해당되는 것이 보드게임 활동 자료다. 두꺼운 종이로 게임 설명서와 게임 카드가 있어 오려 곧바로 게임을 할 수 있다. 코로나19 로 인한 온라인 쌍방향 수업에서의 의 활용 방법도 안내해 주어 온라인 수업에서의 소통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나 자녀의 컴퓨팅 사고력에 도움을 주고 싶은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컴퓨터 같은 디지털 기기가 없어도 집과 학교에서 간단히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