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미술 교과서 - 창의적인 생각을 열어주는 행복한 시간
권태남 지음 / 라온북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대인들의 교육방법으로 잘 알려진 하브루타!

질문하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생각하는 훈련을 하는 하브루타를 미술교육까지 적용하였기에 저자의 경험을 알고 싶어 읽게 된 책이다.

 

지금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창의성교육이며, ‘창의성하면 예술교육을 빼놓을 수 없으며 미술이 창의성을 대표하는 교과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보통 미술교육하면 기능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어 미술에 하브루타를 어떻게 적용하는지 궁금했다.

 

 

 

저자는 하브루타로 미술의 틀을 바꾸다-하브루타로 100가지 생각 만들기-생각의 힘을 키우는 하브루타 미술 실전법-책으로 묻고 그림으로 답하다-한 걸음 더: 디지털 드로잉 시작하기 5장으로 나누어 경험을 설명하고 있다.

 

과도한 학습으로 생각하기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스스로 의문을 갖고 답을 찾도록 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미술을 특히 더하다고 한다. 그래서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연스럽게 질문하고 답하는 과정을 통해 생각하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고, “음 좋은데! 그거 좋다.”라는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긍정의 말을 해 주고, “그림은 잘하고 못하고가 없어. 그러니 마음껏 표현해봐.”라는 상상력을 향상시키는 정형화를 탈피하는 말을 많이 해 주었다고 한다. 아울러 너만의 생각을 그린 것이 잘 한거야.”라는 미술의 본질을 생각하는 말을 자주 하고, “잘 안되는 건 이해해. 엄마도 잘 안되는 걸. 네가 그린 그림이 더 좋네!”라는 말로 포기하지 않도록 격려를 해 주었다고 한다. 테크닉이 아닌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데 집중한 것이다.

 

저자는 미술 하부르타는 4단계로 진행하였다.

1단계 작품내용을 감상한다. 부모가 작품을 선정한 후 자료를 찾아 감상의 관점을 이야기해 준다. 무슨 색을 사용했는지. 무엇을 표현한 건지, 가장 많이 쓴 도형이 무엇인지 등등을 질문하면 좋다.

2단계는 관찰 질문을 통해 생각한다. 어떤 감정이 떠오르는지, 작가의 의도가 느껴지는지, 유명해진 이유가 무엇일지 생각해 보게 한다.

3단계는 확장 질문을 통해 창작활동 질문을 한다. 내가 작가라면 어떤 형태로 표현하고 싶은지, 어떤 색을 사용할 것인지, 그림의 제목을 무엇이라 할지 등등의 질문을 통해 아이들의 생각을 확장시킨다.

4단계는 창작활동으로 표현하게 한다. 다양한 준비물을 통해 자신의 생각한 것을 표현하게 하는 것이다.

저자는 아이들의 오감을 통해 생각의 힘을 끌어내게 한다.

 

마지막 장 디지털 드로잉은 컴퓨터나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이미지를 그려내는 기술인데, 디지털 환경에서 살아가는 아이들에게는 친근한 미술교육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가 그린 디지털 그림을 통해 질문하면서 아날로그에 익숙한 어른들과 간격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도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미술교육은 이제 시각적 창작물을 만들어내는 교육이 아니라 하나의 라이프 코칭이 되어야 하며, 다양화되는 세상에 맞추어 다양한 개인의 성향을 고려한 맞춤지도법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부모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어렵게만 느끼는 것이 아니라 표현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역할을 하면 된다는 것이다.

 

아이들의 생각을 길러줄 수 있는 하브루타. 창의성교육을 할 수 있는 미술교육, 둘을 결합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게 해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