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노희영의 브랜딩 법칙 - 대한민국 1등 브랜드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노희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비비고, 마켓오, 올리브 영, CGV’등 200개의 브랜드를 론칭하고 2500개 매장을 오픈하면서 어떻게 기획하고 개발하였는지, 마케팅과 경영을 어떻게 하였는지 기획부터 경영까지 전무후무한 브랜드 전략가 노희영의 30년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손대는 것마다 성공하는 미다스의 손이라 불리는 저자가 대한민국 1등 브랜드가 어떻게 탄생시키게 되었는지 과정을 담은 책이다. 탄생시킨 브랜드에는 브랜드 전략가 노희영의 삶의 철학이 어우러져 있으며 어떠한 마음으로 일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접근하고 도전해야 하는지 해답을 알려준다.
‘남다는 브랜드를 창조하다.’와 ‘더 나은 브랜드를 성장시키다.’ 2개의 PART로 나누어 각 PART마다 6개의 브랜드에 대한 스토리를 담고 있다. 저자는 우리는 브랜딩 시대에 살고 있으며, 사용하는 브랜드를 통해 자신의 성향을 드러내고, 누군가를 알고자 할 때 그 사람이 쓰는 브랜드를 사용하는지 살피면 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에 브랜드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래서 ‘브랜딩은 소비자와 진심으로 소통하며 진정성을 가지고 관계를 이어나가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가 알고 있는 브랜드에는 수많은 고민을 거치고, 브랜드를 탄생시키기까지 정성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이 들어감을 알게 되었으며, 브랜딩에는 제품의 철학가 가치가 녹여져 있음을 알게 되었다.
“새로운 창조보다 한 끗 차이를 만든다.”
“브랜드 철학이란 ‘이것만은 꼭 지키겠다,’는 소비자와의 약속”
“주제 파악을 하라. 그것이 차별화 전략이다.”
“내공은 부딪치고 깨지며 얻는 깨달음, 그것들이 한 겹 한 겹 쌓여 만들어지는 자신만의 색이고 무늬다.”
남들보다 앞서는 이유가 있었다. ‘남이 하는 생각, 남이 하는 대로’가 아니라 나의 생각, 나의 방식을 고민하고 실천하고 실수하면 원인을 찾고 또 다시 도전하는 것이 저자의 남다름이었다. 무엇보다도 실패하지 않기 위해 계획단계부터 철저하게 움직이는 것이 저자가 다른 결과를 만들어내는 비법이었다. 남들에게 없는 나만의 가치를 찾는 것이 지금의 세상을 사는 법이라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