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비 이블, 사악해진 빅테크 그 이후 - 거대 플랫폼은 어떻게 국가를 넘어섰는가
라나 포루하 지음, 김현정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 구글사이트에 접속해 뉴스를 보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소프트웨어가 내장된 휴대폰을 사용하며, 애플 휴대폰과 노트북을 쓰는 사람도 있으며, 패이스북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소통한다. 특히 코로나19 시대 넥플리스를 통해 영화도 감상하고 비대면 시대를 맞이하며 세계적인 기업을 더 많이 활용했던 것 같다. 그런데 이런 기업들이 미의회 청문회에 나갔다는 기사를 접했다. 아마존, 구글, 애플,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등 세계적인 빅테크 기업들의 회장들이 독점화 문제로 미의회 청문회에 선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빅테크의 독과점 기업들의 독점을 용인할 수 없다는 신념에 상생기술 진보의 가치를 중시하는 파이낸셜타임스 부편집장 라나 포루하가 취재와 논평을 통해 빅테크의 전략이 어떤 의도로 누가 실행하는지, 그 배경에는 무엇이 있는지 민낯을 벗겨낸 내용이 담긴 책이다.

 

 

 

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넥플리스, 구글은 국경을 초월해 세계인의 삶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세계 각국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자신만의 상품과 생태계로 예속시키고 있다고 한다. 또한 무료 혹은 염가로 편리하게 사용하는 서비스 뒤에는 나이, 위치, 결혼여부, 관심사, 구매 기록까지 소비자의 개인 정보 등의 데이터를 확보하여 데이터들을 원하는 사람 누구에게나 다시 판매하는 수입을 올릴 수 있음도 알려준다. 기업들의 이면을 무시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빅테크의 독점을 막아야 함을 저자가 왜 강조하는지 이해하게 된다.

 

저자는 빅테크의 독점을 막는 방법으로 기업을 물리적으로 분리하거나 판매를 금지하는 정책보다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이익을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공유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유럽에서 디지털 세금 구글세를 부과하는 것도 이러한 대안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플랫폼 기업들이 책임을 지게 하는 법안 즉 데이터 소유권을 진짜 주인이 돌려받을 수 있는 디지털 권리장전을 만들고, 플랫폼과 상거래를 분리해 공정하고 경쟁력 있는 디지털 환경을 만드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국경의 제한이 없는 플랫폼을 떠나서 살 수 없는 시대를 살면서 기업의 공정과 정의를 생각해야 할 때며,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많은 기업들이 독점하지 않는 제도를 하루속히 제정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