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 자녀 교육에 답이 있다 - 불확실한 시대, 흔들리는 부모 마음을 위한 최고의 지침서
유경선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가 되고 나서 아이를 교육시키면서 상황에 맞닿을 때마다 생각하곤 한다.

이렇게 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

어떻게 하면 좋게 해결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잔소리 없이 교육할 수 있을까?’ 등등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부모로서 아이를 한 인간으로서 존중하기보다 아이를 위한다며 나의 욕심이 더 컸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유대인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책들을 읽었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페이지마다 밑줄을 치게 되며 공감되고 자극되고 실천해야겠다는 생각을 강했던 적은 없다. 아이를 키우면서 겪게 된 것들의 고민이 이 책에서 방법을 설명했기 때문인 것 같다.

 

 

이 책은 유대인의 역사, 유대인의 종교, 유대인의 자녀 교육법을 한 권에 담고 있다.

1장 유대인의 자녀 교육에서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유대교와 유대인에 대한 이해, 유대인의 공동체 문화, 2000년 만에 되살린 유대인의 언어 히브리어, 유대인의 역사, 유대인의 음식, 유대인의 성공 비밀을 다뤄 배경을 이해하게 한다. 2장 유대인의 자녀교육 준비에서는 자녀의 개성, 부모의 무한한 인내심, 아버지의 권위, 토론과 대화, 집안일에 참여시키기 등 유대인 가정에서 중요하게 여기며 실천하는 핵심을 설명한다. 3장부터 7장까지는 유대인의 독서교육, 밥상머리 교육, 인성교육, 경제교육, 성공교육을 다룬다.

 

책장을 넘기면서 왜 유대인의 자녀교육에 답이 있다고 했는지 확실하게 알게 되었다. 유대인은 세계 인구의 0.25%에 불과하지만 노벨상 전체 수상자의 27%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의 금융을 지배하고 있는 이유를 알 수 있었다.

 

가장 공감을 가졌던 부분 그래서 실천하고 싶은 것은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 쩨다카(자선)과 인재를 키우는 만족지연교육 싸블라루트(잠깐만 기다려)였다. 유대인의 율법 가운데 가장 중요한 정신이 정의와 평등 인데 그 중에서 정의를 실천하는 방법이 쩨다카 즉 자선이라고 하는 한다. 그래서 어려운 이웃에게 준 재물은 원래부터 자신의 몫이 아니라고 생각하게 가르치며 그래서 돈을 모으는데 가지를 두기보다 쓰는데 가치를 두는 것을 일찍이 깨달아 교육시킨다는 점이다. 미국의 성공한 유대인들은 우리처럼 자산을 자녀에게 물려주는 것이 아니라 기부를 하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다. 또 유대인들의 만족지연 교육은 지금의 불만족이 세상에 홀로 서는 자녀에게는 약이 되며, 마음과 감정을 정리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아이에게 감정을 들여다볼 시간을 주지 않는 우리의 기다림과 인내심이 없는 교육을 반성하게 되었다.

 

부모의 역할이 자녀가 갖고 있는 개성과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는 것, 부족한 과목을 메우는 교육이 아니라, 잘하는 부분을 더 살리는 교육을 하는 것, 듣고 싶은 정해진 답이 아니라 자녀 자신만의 답에 대해 존중해 주는 것임을 깨닫게 된다. 아이를 부족함이 있는 그래서 챙겨주어야 하는 인격체가 아니라 있는 그대로를 존중해주는 인격체로 대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