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훈요법 - 자궁이 건강해야 여성이 건강하다
조경남 지음 / 랜딩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자들은 매달 행해지는 생리현상과 생명을 품어 낳은 중요한 일을 생을 통해 하게 된다.

이 역할을 하는 가장 중요한 곳이 자궁이다. 여자들은 생리를 시작하면서부터 생리통을 겪게 되며, 때에 따라서는 불임도, 변비, 치질, 생리불순 등이 동반되기도 하고, 나이가 들면서 복부비만도 생기는데 이 모든 것들이 자궁과 연관이 있다. 그래서 예전부터 조상들은 좌훈요법을 통해 자궁의 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했다고 하여 관심이 간 책이다.

 

이 책의 저자 조경남 약초를 전공한 한약사로 약초의 대가이다. 약초를 연구하면서 현대의학에서 치료하지 못하는 병들이 냉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냉기를 없애는 것이 질병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고 여성이 남성보다 체열이 높지 않기 때문에 몸 안에 냉기가 쉽게 생기고, 결국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기에 좌훈요법을 통해 치료받을 수 있음을 알려주는 책이다. 좌훈은 한약재를 태우거나 끓일 때에 나오는 김과 열을 이용하는 치료법으로 다양한 질병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 책은 냉기와 여성 건강-여성 건강을 위한 좌훈 요법-좌훈으로 개선되는 질환- 이런 것도 좋아진다- 좌훈하는 방법과 치료 사례-좌훈의 효과를 높여주는 한약 처방의 6개의 장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냉기로 인한 4대 증상과 원인을 읽으면서 생활 습관을 되돌아보았으며, 살균과 진통, 소염과 지방분해, 수축과 미용, 재생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고 좌훈요법을 꾸분히 실천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여름이면 선풍기 곁에서 또는 에어컨 밑에서 떠나지 않는데 그것이 냉기가 쉽게 생기는 사람이 된다니 이제는 찬기를 조금 멀리해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마지막 장에서는 약초전문가가 소개하는 좌훈의 효과를 높여주는 한약처방을 보면서 음식을 하면서 많이 활용하고 먹어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된다.

 

이 책의 아쉬운 점은 좌훈을 가정에서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좌훈 기구의 값이 너무 비싸다. 저렴에서 가정에서 약초를 넣고 할 수 있는 방법을 이리저리 찾아보고는 있는데 마땅치가 않다. 마지막 책장을 덮으면서 이 점이 제일 아쉽다. 그래도 여성들에게 건강을 돌보는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