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했더니 아이의 태도가 달라졌어요
곽윤정 지음 / 메이트스쿨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일이면서 가장 어려운 일이 아이 키우는 일이라 생각한다.

모든 부모는 아이가 건강하고 지혜롭게 잘 자라주기를 바라지만 막상 아이들과의 생활에서 나의 욕심과 욕망이 포함되다보면 처음 아이 교육에 대한 생각이 흔들리거나 바뀌어 지게 된다.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내가 아이 교육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해 준 책이다.

    

책장을 열면서 마주하게 된 지은이의 말이 와 닿는다.

처음부터 완성형 부모는 존재하기 않기에

몇 번의 부모 연습을 통한 후, 또는 학교교육처럼 부모교육을 졸업한 뒤 아이를 키웠다면 지금보다 좀 더 낫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종종 한다. 내가 엄마가 된다는 것은 처음 겪는 일이기에 시행착오가 많았다.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나도 성장하고 아이도 성장한다.

 

 

 

 

 

이 책은 뇌발달적 관점에서 아들과 딸의 특성을 살펴본다. 엄마로서 아들을 이해하지 못한 점이 이해되었다. 남편도 읽어보더니 아내인 나와 딸을 조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한다.

발달 시기를 나눠 유아기와 초등기, 사춘기 자녀의 특성을 다룬다. 유아기에서는 애착, 식습관, 소통 방법 등 생활 속에서의 가장 기본적인 특성을 다룬다. 초등기에서는 부모가 학교에 들어가면서 가장 신경쓰게 되는 학습과 인성, 그리고 아이들과 즐겁게 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사춘기 아이는 존중하면 대화하는 방법과 청소년기에 가장 어렵다는 감정 조절 방법을 제시한다. 유아기를 읽으면서 나의 경험이 떠오르고 그때는 그렇게 했어야 하는데.’라는 짧은 후회도 하게 되었다. 관심있게 읽은 부분은 초등기와 사춘기. 특히 럭비공같은 사춘기 아이와 대화하는 방법을 읽은 후 나의 마음이 안정되지 않을 경우 아이와의 대화를 아예 시작하지 않기, 대화 도중 아이의 감정이 격해지면 아이의 마음을 바꾸려고 하지 않고 감정이 가려질 때가지 기다리기, 규칙은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기, 열심히 들어주기를 수첩에 적어두고 수시로 보고 있다.

책의 뒷부분의 다양한 사례를 읽으면서 어른인 내가 서투름을 배우며 성장하는 아이보다 더 성숙했었나를 생각하게 된다. ‘내가 자랄 때 우리 엄마가 좀 기다려 주면 좋았을텐데...’ 생각했으면서도 내가 부모가 되니 까맣게 잊어버렸던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의 성장에서 부모는 잘 들어주기, 기다려주기가 정말 중요함을 깨닫게 된다. 책 제목의 공감이 아이들 성장에서 부모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교육임을 확인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