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 포스트 코로나, 비대면사회의 기술 혁명
윤혜식 지음 / 미디어샘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시대가 너무나도 빨리 변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사회가 되면서 기업은 재택근무를 확대하고 초고등학교과 대학교는 역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였다. 가정에서는 밖을 나갈 수 없기에 인터넷 쇼핑이 늘어났고, ‘이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화상으로 업무와 수업을 하였으며,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접속해서 끊김이 없었던 것은 그 가운데 IT 핵심기술이 있었다. 그리고 IT핵심기술들은 지금 모두 클라우드라는 거대한 플랫폼 안에 자리잡게 되었다. 이 기술들은 클라우드가 없으면 움직일 수 없으면 유연한 플랫폼 덕분에 기술과 기술이 결합하여 또 다른 기술을 탄생시키고 있다. 시대가 클라우드의 중요성을 거부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이 책은 중요한 클라우드에 대해 왜 지금 클라우드인지, 클라우드의 매력이 무엇인지, 비대면 비즈니스 최신 IT기술, 다가올 미래에 전개될 IT, 그리고 더 알아보는 클라우드 지식으로 나누어서 AI시대의 클라우드 중요성을 쉽게 설명한다.

 

 

 

 

4차산업혁명은 3가지 축으로 움직이는데 그 축이 데이터, 클라우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이다. 각 나라나 기업들은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IT 전쟁을 벌이고 있으며, 축적된 방대한 양을 신속하게 수지, 분석할 수 있는 것이 인텔리전스이며, 저장하는 곳이 클라우드이다. 쏟아지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저장해야 하기에 클라우드가 더 중요해지는 것이다. 클라우드는 사용자가 복잡한 시스템은 굳이 알 필요 없이 손쉽게 원하는 자원을 마음대로 꺼내 쓰고, 그 자원을 구름처럼 자유자재로 모양과 크기를 바꿀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환경이다. 그래서 저자는 불안한 미래를 조금이나마 들여다보고 대비할 수 있는 기회가 클라우드 안에 있다고 강조한다.

 

책을 읽으면서 미래의 모습을 들여다볼 수 있었으며, 클라우드가 만든 비대면 오피스 혁명과 미래에 전개될 IT기술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 다양한 기술이 만나는 시대, 트랜드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클라우드 서비스와 하이브리도/퍼블릭/프라이빗 클라우드의 모델도 이해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