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사퍼즐 수학게임 - IQ 148을 위한 IQ 148을 위한 멘사 퍼즐
로버트 알렌 지음, 이은경 옮김, 멘사코리아 감수 / 보누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라틴어로 탁자라는 의미를 지닌 멘사는 지능지수 상위 2%이내의 사람만 가입할 수 있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멘사회원들은 지적 유희로 퍼즐을 풀며 영재성을 확인한다고 한다. 이 책의 문제도 그렇다. 별 하나인 몇 초면 풀 수 있는 아주 쉬운 문제부터 하루 종일 머리를 싸매도 풀기 어려운 별 5개의 문제까지 132개의 문제가 골고루 배치되어 있다. 퍼즐의 유형도 색깔과 도형 사이에 숨은 숫자 찾기, 공간 문제, 숫자 사이의 패턴 찾기, 일정한 규칙의 숫자 찾기, 다른 점 찾기, 전개도로 만들 수 있는 도형 등 다양하다. 비슷한 유형의 문제라 같은 해결법으로 풀어낼 수 없는 풀이 방법이 완전히 달라지는 문제도 있다.

 

 

 

 

 

 

 

 

 

 

 

 

 

 

저자는 문제를 풀다보면 막힐 때가 있고, 잠시 멈추고 다른 퍼즐 유형을 풀어보다가 다시 본래의 문제를 돌아와 이어서 풀어보면 더 쉽게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한다. 또 문제를 풀다가 도저히 풀리지 않을 때는 뒤쪽에 있는 해답을 보면서 힌트를 얻으면 된다고 말한다. 그렇지만 영영 풀리지 않는 퍼즐을 끈질기게 붙잡고 늘어지면서 정답을 맞출 때의 성취감을 느껴 보라고 권한다. 그래서 퍼즐을 푸는 재미를 맛보라고 말한다. 그러면 수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고 말한다. 아울러 수학에 대한 자신감도 생길 수 있다고 말한다.

 

풀다가 자꾸 해답을 펼쳐보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 그래도 욕구를 떨치고 문제를 풀다보면 재미가 있다. 이 맛에 이 책을 자꾸 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