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셉추얼 씽킹 - 생각하는 방법을 생각한다
요시카와 데쓰토 지음, 박종성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하는 방법을 생각한다.”

 

부제가 주는 의미처럼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많은 생각들 중에 도움이 되는 생각과 버려야 하는 생각을 구분하여 취하고 버리는 최적의 사고력을 배우게 하는 책이다. 즉 문제의 해법을 찾아내는 생각하는 기술을 배우게 하는 책이다.

 

 

컨셉추얼 씽킹은 1955년 로버츠 카츠 교수가 제창한 컨셉추얼 기술을 발휘할 수 사고방식을 말한다. 컨셉추얼 기술은 본질을 파악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 개념은 상당수 노동자들이 공장에서 일하던 시대, 소수의 관리자들이 공장 전체를 관리하던 시절 제창한 이론이기에 리더들이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인식되어 온 경영이론이었다. 상황이 많이 달라진 오늘날은 경영자뿐만 아니라 직장인 대부분이 업무를 처리하면서 매일 스스로 무엇인가를 결정해야 하는 시대이기에 예전과 달리 모든 구성원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이 되었다고 한다. 컨셉추얼 씽킹이 능숙하지 못하면 불필요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시간을 허비하거나 불분명한 아이디어를 내 놓게 되며, 일 잘하는 사람은 결국 컨셉추얼 씽킹을 갖춘 사람이라는 등식이 성립된다고 말한다.

 

컨셉추얼 씽킹은

1. 보이지 않는 무언가를 파악하는 것

2. 가치를 판단하는 것

3. 전체를 바라보는 것

3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행위라는 컨셉추얼 스킬을 가지고

 

전체적x분석적 사고축, 추상적x구체적 사고축, 주관적x객관적 사고축, 직관적x논리적 사고축, 장기적x단기적 사고축의 5가지 구성을 이해하면 모든 사고축을 넘나들면서 본질과 관련된 컨셉추얼 씽킹을 해 나가게 된다고 말한다.

 

사례를 들어가면서 보이지 않는 것에서 을 발견하는 법과 복잡함을 간단하게 정리하는 법, 멀리 보거나 가깝게 보는 법, ‘먹히는 콘셉트를 설계하는 법, 이미지로 만들고 쪼개서 생각하는 법, 추상적으로 구체화시키는 법, 주관저거 판단을 객관화 하는 법, 직관을 논리로 반추하는 법, 미래로 지금을 통찰하는 법, 개념적 차원에서의 일하는 법, ‘컨셉추얼시대에 생존하는 법의 흐름으로 문제의 본질을 해결하게 한다.

 

 

생산성과 창조성은 하나로 통하기에 창의적인 설계자일수록 생산적이며, 서로 상승작용을 일으키는 관계라고 보아야 한다는 말이 인상적이다. 관점을 달리하여 전체를 내려다보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컨셉추얼 씽킹은 제대로 배우고 익히고 실천하면 업무혁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강하게 하게 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