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5가지 절대 법칙 - 성공하는 사람이 믿고 따르는
잭 프리드먼 지음, 박지영 옮김 / 유노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살아가면서 성공을 거부하는 사람이 있을까?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바라는 성공이 쉽게 내게 다가오지 않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궁금증을 가진다. 성공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여 제목에 이끌려 읽게 된 책이다.
‘실패하는 사람은 무시하고 성공하는 사람은 반복한다.’
제목 아래의 한 문장이 강하게 다가온다.
‘무엇을 무시하고 무엇을 반복한다는 말인가?’
저자는 성공하는 절대 비법 5가지가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다고 한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투자자 워런 버핏, 듀얼 사이클 진공청소기를 만든 다이슨,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 월마트를 세운 세계 부자 샘 월턴도 절대 비법 5가지를 따른 사람들이라고 하니 성공비법을 더 알고 싶어졌다.
책장을 펴자 경고문이 등장한다. 삶이 완벽해서 아무것도 바꿀 필요가 없는 사람, 하룻밤 사이에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 자고 일어나면 모든 걱정이 사라지길 기대하는 사람, 알맹이보다 겉치레가 중요한 사람, 간단한 5가지 일도 해낼 수 없는 사람은 읽지 말라고 한다. 이러한 속성은 성공하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원하는 사항들이라고 생각했는데 저자의 생각과 정반대의 생각을 가진 사람들인 것이다. 결국 실패할 사람이기에 읽지 말라는 것이다.
성공하는 5가지 절대 법칙은 관점, 모험, 독립, 자의식, 행동을 말한다. 이 관점의 앞글자를 딴 것이 P-R-I-S-M 프리즘이다. 이 5개의 스위치를 모두 켤 때 비로서 인생에 목표와 가능성이 생겨난다는 것이다. 저자는 절대법칙을 무시하는 3가지 실패유형을 제시한다. 비관적인 태도를 가진 변명쟁이, 모험을 싫어하고 안전한 길만 선택하는 범생이, 쟁취하려고 하지만 노력하지 않는 한탕주의자의 실패 유형 특성을 제시하며, 자신만의 방법으로 창의성, 혁신, 변화를 몰고 오는 혁신가의 특성과 비교하게 한다. 2~6장까지 유형에 따라 당신이 어떤 핑계를 대며 성공을 외면하는지, 무엇을 버리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5가지의 절대법칙관점에 따라 내실없는 인생에서 벗어나 성공과 행복을 앞당길 수 있는 방법을 조목조목 설명한다.
읽으면서 가장 내 마음을 찔렀던 부분이 “마음에 두지 마라.”였다. 이런 말을 두면 속상해 하며 흘려들었는데 이 말 속에 중요한 피드백이 담겨있음을 놓쳤다는 것이다. 어떤 문제를 내 문제로 여겨야지만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요구할 수 있고 활용할 수 있다는 말에 다른 사람의 쓴소리를 귀담아 듣기로 다짐했다.
책장을 덮으면서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차이는 관점을 바꾸는 것이다. ‘프리즘’에 맞게 절대법칙 중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을 골라 하나씩 하나씩 바꾸어 나간다면 성공하는 인생을 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