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이 보이는 심리학 - 오직 하버드에서만 가르쳐주는 삶의 지혜와 성공 노하우
리잉 지음, 고보혜 옮김 / 이터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버드 대학에는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심리학자들이 모여 있어 하버드 학생들의 마음에 풍부한 영양분을 공급해주어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리는 엘리트를 키운다고 한다. 이 책은 하버드인들이 걸은 성공의 길에 작용했던 심리적인 요인들의 설명을 통해 심리학을 이해하고 하여 우리도 성공의 길을 따라갈 수 있게 이끌어주는 책이다.

 

저자는 말한다. “사람은 모두 다르지만 하버드인들의 성공 비법은 누구라도 따라할 수 있으며, 누구에게나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하버드인이 성공하는 내적 요인을 파악하기만 한다면, 성공에 필요한 심리적 요인를 갖추기만 한다면, 누구나 성공의 비밀번호를 풀 수 있으며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다.”

 

하버드인의 발자취를 따라가면 성공이 보인다는 성공심리학,

행복한 생활이 삶을 더욱 감칠맛 나게 한다는 행복심리학,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으면 인맥이 넓어진다는 인간관계 심리학,

마음을 단련하며 더 여유 있게 직장생활을 할 수 있다는 직장생활 심리학,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사랑이야말로 좋은 교육이라는 교육 심리학,

돈을 쓸수록 늘어나는 수완을 배워 보게 하는 재테크 심리학으로 나누어 사람들의 심리 요인을 설명하고 성공하기 위한 어떠한 마음을 가져야 하는지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성공심리학에서는 한 사람의 성공 여부는 그의 마음가짐에 달려 있으며, 성공하는 사람은 긍정적으로, 실패하는 사람은 부정적으로 인생을 대한다고 한다. 다른 노력이 다른 결과를 가져오듯 다른 마음가짐이 다른 인생을 결정함을 강조한다. 성공을 원한다면 긍정적인 마음을 가져야 한다.

 

삶은 환경뿐만 아니라 마음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자신의 생활을 잘 관리하는 사람일수록 더욱 행복하다고 한다. 행복은 마음 깊은 곳의 감정으로 사람마다 사는 방법이 다르고 느끼는 행복도 다르다. 중요한 것은 삶에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아는 것이며 더 넓은 하늘을 바라볼 수 있도록 자신의 마음에 창문 하나를 달아주는 것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음을 행복 심리학에서 이야기한다.

 

인간관계 심리학에서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 서로 상처를 주지 않는 적당한 거리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적절한 심리적 거리를 유지해야 일을 하면서 원칙에서 벗어나는 실수를 예방할 수 있으며, 서로의 감정을 상하게 하여 관계를 힘들게 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음을 알려준다.

 

융통성 있는 처세는 항상 일을 원만하게 해결하게 해주며 돌파구를 찾는 동시에 기대했던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해준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고집을 꺾고, 동료와 서로 협력하여 원만하게 일을 해결하도록 원을 생각하라고 권한다. 절충안을 활용하는 기술이 직장생활에서는 중요함을 강조한다.

 

좌절의 경험 즉 실패를 통해 사람들은 배우게 되며, 실패의 경험에서 인내와 성공의 기쁨을 배우게 된다. 과정에서 작은 것이라도 칭찬을 해 주고 격려해 준다면 자신의 일에 책임을 질 수 있으며 생각하며 행동하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다. 교육은 이러한 과정을 배우게 하는 것임을 설명한다.

 

요즘 가장 중요한 것이 경제교육이다. 하버드인은 사람들의 소비 심리를 파악하여 자신의 돈을 쓸수록 늘어나게 하는 교육을 받는다고 한다. 돈을 어디에 쓰느냐는 경제 교육을 통해 투자와 소비를 구분 짓고 이성적인 판단으로 최대한 분산투자를 하게 한다. 무엇보다도 부를 대하는 올바른 자세를 가르침으로 덕()=자존심 잃지 않기, ()=부끄러움을 알게 하여 쓰로 통제하기, ()=규범을 상실하면 타락의 길을 걸음을 알기를 명심하게 한다.

 

심리학을 어렵지 않고 쉽게 이해하며 성공보다 나를 바르게 행복하게 사는 방법을 알게 한다. 끌려가는 삶이 아니라 나의 삶을 이끄는 주인이 되는 방법을 알게 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