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수가 뭐야? 만만한수학 4
김성화.권수진 지음, 한성민 그림 / 만만한책방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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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수학에서 아이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분수다.

3학년이 되면 분수의 개념을, 4학년이 되면 분수의 종류와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5학년이 되면 분모가 달라 통분을 해야 하는 분수의 덧셈과 뺄셈, 그리고 분수의 곱셈을 배운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분수내용이 확장되어 가며 배우게 되어있어 분수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수학을 포기하게 만드는데 일조를 하는 부분이 분수다.

 

책장을 펼치면 제일 먼저 만나는 문장.

이제 너는 굉장한 수를 배울 거야. 처음 배우는 수. 놀라운 수

분수가 어떤 수인데 굉장한 수라고 할까?’라는 궁금증을 가지며 책장을 넘긴다.

 

커다란 수박 반을 자른 후 반을 수로 말해보라며 이야기가 시작된다.

1도 아니고 2도 아니란다. 수가 없다고 말하자 상상해 보라고 한다.

그래서 수가 필요하고 없으면 수를 만들라고 한다.

수학자는 수를 가지고 수를 자꾸 자꾸 만드는 거라며.

옛날 이집트 최고의 수학자는 수박 반을 아래와 같이 표현했다고 한다.

 

 

 분수는 똑같이 나눈 수가 분모가 되고 부분이 분자라고 설명한다.

그래서 수박은 2개로 나눈 것은 반이니까 1/2이라고 말한다.

1/22/1로 거꾸로 쓰거나 옆으로 쓰면 안 된다며 분수를 쓰는 순서도 알려준다.

분수는 나누는 수가 한정되어 있지 않으며 무엇이든 똑같이 끝없이 나눌 수 있다고 말한다.

여기서 똑같이의 개념이 중요하다.

 

분모가 크면 더 많이 나누었기에 분수의 크기가 작아짐을 그림으로 설명하며

분수의 크기도 비교하게 한다.

분수가 달라도 양이 같을 수 있으며, 분수가 달라도 크기가 같은 다양한 분수가 있음을

 그림을 제시하여 쉽게 이해하게 한다.

크기가 똑같은 분수는 아주 많으며 끝이 없음도 강조한다.

그러면서 분수는 공평하게 똑같이 나눠가짐을 강조한다.

 

 

중간 중간 문제를 제시하여 풀어보게 하고

분수를 좋아한 디오판토스 할아버지의 일생을 분수를 표현한 무덤 묘비의 문제를 제시한다.

가족이 함께 풀어보는 재미가 있다.

책을 읽은 뒤 일상생활 속에서 먹거리나 종이를 자르면서 분수의 개념을 확장하여 이야기해 보는 것도 분수의 개념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분수를 배우는 3학년 이상의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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