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를 통째로 바꾸는 독서토론 - 3단계 질문과 토론으로 ‘읽기’가 달라진다!
정지숙 지음 / 엑스북스(xbooks) / 2020년 3월
평점 :
시대가 달라지기에 이제는 책 읽기 방법도 달라야 한다는 저자의 생각이 담긴 책이다. 단지 책을 읽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책 속의 생각들에 나의 생각과 비교하거나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타인의 생각과 마주하면서 나를 성장시키는 독서토론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교육현장에서 학생, 교사, 학부모들과 함께 독서토론 모임을 가지면서 질문하고 대화하는 활동을 통해 서서히 관점이 확장되고 자신의 삶이 변화되는 실제 사례를 담고 있다.
이 책은 크게 1부 ‘이야기식 독서토론이 뭐죠?’로 이야기식 독서토론의 배경지식을 이해하게 하고, 2부 ‘책놀이를 곁들인 이야기식 독서토론’에서는 독서토론의 실제의 예를 제시한다.
저자는 독서토론의 방법으로 이야기식 독서토론 방법을 소개한다. 이야기식 독서토론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친구와 차를 한잔 나누며 일상적인 대화를 하듯이, 서로 질문하고 대화하면서 생각이나 느낌, 의견 등을 나누는 방식의 토론이라고 한다. 이야기식 독서토론에는 3단계의 순차적인 질문과정을 거친다. 1단계는 배경지식을 꺼내보는 질문, 2단계는 책을 읽고 책에 대한 이야기를 활발하게 나눠보는 질문, 3단계는 책의 내용을 삶으로 가져와 적용해 보거나 사회문제를 연결하여 토론자의 생각을 가장 깊게 나누어 볼 수 있는 질문들이다. 질문의 단계에 따라 책을 만나고 어떤 질문들을 할 수 있는지 실제의 예가 제시되어 있어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책놀이를 곁들인 독서토론에서는 『행복을 나르는 버스』, 『리디아의 정원』 두 권의 책을 통해 교육현장에서 학생, 교사, 학부모의 독서토론 사례를 담고 있다. 3단계의 단계별 질문을 소개하며 책을 읽으며 할 수 있는 뷔페토론, 일대일 토론, 회전식 토론 등 다양한 독서토론방법을 소개한다. 책 읽기를 한 후 생각들을 정리하는 토론후 글쓰기의 사례도 담고 있다. 주제를 정한 논제 글쓰기, 한 문장 글쓰기, 덕목을 제시한 가치 글쓰기 등의 사례는 책 읽기가 읽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확장이며 가치 정립을 해야 함을 독자들에게 강조한다.
‘삶을 바꾸는 독서’를 위해 독서토론이 중요함을 알게 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