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6년 공부, 하브루타로 완성하라 - 공부머리를 깨우는 하브루타의 기적
전병규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초등 1학년 공부, 하브루타로 시작하라를 읽으면서 알게 된 공부역량 4가지 중심으로 초등 교육을 시작하는 1학년 아이들에게 질문하는 하브루타 공부법을 적용하고 있었다. 이 책에 이어 저자의 새로운 책을 만나게 되었는데 제목이 초등 6년 공부, 하브루타로 완성하라이다. 초등교육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6년 동안 하브루타 공부법을 익혀 공부와 인생에도 적용하길 바라는 작가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

 

 

초등 6, 왜 하브루타 공부법인가에서는 분히 익혀 공부와 인생에도 적용하길 바라는 작가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

 

대화하고 질문하며 생각하는 하브루타로 초등 학년별 공부의 패러다임을 뒤집는다.”

라는 표지의 글이 이 책의 내용을 대변한다. 저자는 공부의 성공으로 가는 가장 확실한 길이 하브루타라고 강조하며 3개의 Part로 나누어 하부루타 공부법을 설명한다.

 

초등 6, 왜 하브루타 공부법인가에서는 지금 우리아이들의 경쟁중심의 비효율적인 공부법에 대해 설명하며 공부를 잘 하기 위해 시간이나 지능보다 더 중요한 것이 공부법임을 강조한다. 초등 6년간 공부법을 제대로 익히면 날이 바짝 선 도끼를 가진 나무꾼이 되어 어떤 공부든 찍으면 찍은 대로 넘어간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부법은 따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공부하면서 익히는 것이기에 하브루타를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하브루타는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한 가지 정답이 아니라 다양한 관점의 여러 개의 해답을 가질 수 있으며, 정답을 외우지 않기에 공부머리가 깨어나기 때문이라고 한다. 정답을 당연시 여기지 않고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하고 생각해야 하기에 하나를 배우더라도 하브루타 공부법은 공부머리를 깨어나게 한다는 것이다

 

 

 

초등 6, 왜 하브루타 공부법을 익혀라에서는 듣기-읽기-쓰기로 배우는 방법을 설명한다. 듣지 않는 요즘 아이들에게 쌍방향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하며,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듣기라고 말한다. 경청이 되면 듣고 나서 말하는 것은 내용을 더 잘 정리하고 요약해 더 잘 기억하고 이해하게 되기 때문이다. 말하기는 지식을 자신의 말로 풀어서 표현하는 설명하기와 지식을 더 깊고 더 넓게 확장해 나가는 질문하기가 있다. 읽기는 원하는 정보를 찾아내기 위해 빠르게 글을 살펴보는 정보탐색읽기와 밑줄을 긋거나 동그라미를 치는 등 특정한 형태로 책에 표시를 남겨두는 표시하기 방법이 있다. 쓰기는 중요한 내용의 핵심만을 간단하게 쓰는 메모와 하루 동안 배운 내용의 핵심을 조직적으로 정리해 자신의 지식으로 만드는 노트쓰기의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아울러 질문 공부법과 생각 공부법에 대해 예를 들어가며 자세하게 설명한다.

초등 6, 왜 하브루타 공부법을 실천하라에서는 학년별 하브루타 공부법을 설명한다. 1~2학년, 3~4학년, 5~6학년 학년군별로 공부법에 대해 설명하고, 아이와 함께 공부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초등교육에서 학생들의 발달을 고려한 하브루타 방법을 설명하기에 초등학생 자녀에게 자신의 공부법을 찾게 하는데 실전자료로 도움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