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오스카, 박쥐를 만나다 - 소리에 대한 놀라운 이야기 꼬마 고양이 오스카 탐구 시리즈
제프 워링 지음, 김주희.박시영 옮김 / 다산글방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꼬마 고양이 오스카 탐구시리즈 5권중 1권이다.

과학적 원리를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그림책이다.

박쥐를 만나다.’는 주변에서 들리는 소리와 누가 만드는지, 어떤 소리들이 있는지 아이들의 눈으로 들여다보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는 그림책이다.

 

고양이 오스카는 풀숲을 거닐다 처음 들어보는 이상한 소리를 듣고 길을 멈춘다.

아기 찌르레기가 내는 소리였다.

둥지가 수풀 속에 있어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소리를 듣고 우리는 무엇인가 구별해 낼 수 있음을 알게 한다.

이번에는 찌르레기 소리를 듣게 된다.

노래를 부르는 아름다운 소리라고 생각했지만, 다른 찌르레기가 자신의 둥지 근처로 오지 말라는 신호라고 한다.

우리는 목으로 소리를 내지만 동물들은 몸의 다른 부분을 이용해 소리를 낸다.

메뚜기는 날개를 비벼서, 바퀴벌레는 몸통 옆에 있는 작은 구멍을 통해서, 큰돌고래는 숨구멍으로, 방울뱀은 단단하고 불룩한 꼬리를 바짝 세워 흔들어서 소리 냄을 설명한다.

움직이는 것 대부분은 소리를 내며, 가만히 있는 것 같은 자연도 소리를 낸다고 알려준다.

천둥소리를 어떻게 듣게 되는지, 빗방울이 어떻게 부드러운 소리를 내는지.

소리는 크고 작은 소리, 낮고 굵은 소리, 얕고 깊은 소리, 높고 날카로운 소리, 빠른 소리와 느린 소리 등 다양한 소리를 오스카는 자연 속에서 만난다.

오스카의 목소리를 가장 사랑한다는 엄마 고양이가 오는 것도 모르고 집중하는 오스카.

소리에 대해 깊이 탐구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이 그림책의 마지막에는 소리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해 보아요코너가 있다.

오스카가 알아낸 것이 무엇인지 물음을 통해 우리는 귀를 통해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알 수 있다는 것, 모든 것들이 소리를 만들어 낸다는 것, 소리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정리해 준다.

 

소리에 대한 과학적 호기심을 탐구하는 방식으로 풀어주는 그림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