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저학년 독서습관 만드는 결정적 시기 - 독서습관 일주일 프로젝트
김기용 지음 / 미디어숲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교육에 종사하는 사람으로 요즘 가장 안타까운 것이 초등학생들의 독서력이 약해졌다는 것이다. 예전에는 쉬는 시간에 책을 보는 아이들이 교실에 몇 명씩 있었다. 책이 너무 좋아서, 재미있어서 쉬는 시간 놀이가 되었던 아이들이다. 그런데 요즘은 휴대폰에 밀려 독서의 즐거움을 모르는 아이들이 많다. 사교육의 힘으로 학교 쉬는 시간에 학원 숙제를 하는 아이들에게 독서할 시간이 없다. 방과후 사교육에 투자되는 시간이 너무 많아 놀 시간이 없기에 학교에서 쉬는 시간은 노는 시간이 되어야 하는 아이들이 많다. 그러다보니 수업하면서 독해력이 아이들의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침을 더 많이 느끼게 된다. 초등교육에서 독서의 중요하다는 생각이 나와 같아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인성은 물론 공부머리까지 장착하는 초등 독서법

프롤로그에서 만나는 문장이다. 책은 누구에게나 평등하며, 초등 저학년 부모의 영향이 아이의 교육력을 키울 수 있음을, 그래서 이 책에서는 발달단계를 고려한 책 읽기에 푹 빠지는 구체적인 방법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책만 읽어도 학교 공부는 끝이다.’, ‘초등 저학년을 알아야 방법이 보인다.’, ‘평생 독서 습관을 기르는 방법’, ‘책 읽는 습관 만들기 일주일 프로젝트’, ‘아이들과 함께 하는 독후 활동 실전편’, ‘책 읽기 힘들어하는 아이를 위한 상황별 솔루션으로 나누어 초등 독서습관 기르기를 알려준다.

 

가장 빨리 펴본 곳이 독서습관 만들기 일주일 프로젝트였다. 저자는 독서 습관을 일주일 만에 기를 수 있다고 보는 것인가?’라는 생각을 하면서 펼쳐본 내용은 하루에 한 권 책 읽기(책 읽어주기아이가 부모에게 책 읽어주기-한 문장씩 번갈아 읽기)-도서관 나들이 하기(한 달에 두 번씩 도서관 나들이 하기-아이만의 도서관 만들기)-책과 친해지기(끝말잇기로 놀이하기-책 팔아보기-독서 보물찾기-책을 읽고 이야기 나누기(그림책으로 상상의 나래 펼치기-가족 독서 게시판 만들기-가족독서신문 만들기)-눈으로 먼저 읽고 소리내어 읽기(마음으로 읽기-소리내어 읽기-쓰면서 읽기)-질문하고 대화하며 이해 높이기(책으로 대화하는 법-책으로 대화나눌 때 주의할 점)-체험을 통해 온몸으로 읽기(다양한 장소에서 책읽기-직접 작가되기-독서체험활동)의 단계를 소개하고 있다. 예전부터 해 오던 방법을 정리해 놓아 부모님들에게 소개하는 내용이다.

 

책장을 넘기며 이 책을 읽는 부모님이 제발 독서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해 주길 부탁하고 싶다. 맞벌이 부모가 무척 힘이 들겠지만 아이가 잘 성장하기를 바란다면 이 책에서 알려주는 프로젝트를 실천해 보길 강력하게 권한다. 아이의 성장에서 결정적 시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 그리고 독서로 아이가 멋지게 성장하게 하기 위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